[특수아상담사례] 틱장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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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분석에 앞서
Ⅱ. 사례 분석
【사례 1】틱 장애를 가진 아이와 음악치료사의 이야기
【사례2】틱장애를 둔 아이 부모와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의사의 상담
1. 틱의 정의
2. 틱의 증상
3. 틱은 얼마나 흔한가?
4. 틱은 어떤 경과를 밟는가?
5. 원인은 무엇인가?
6. 어떤 과정을 거쳐 진단하는가?
7.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8. 치료를 하는 경우 틱 장애의 예후는 어떤가?
본문내용
Ⅰ. 사례분석에 앞서

특수아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모두 잘 인식하고 있음에도 실제로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그들에 대한 배려와 혜택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지역별로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이 설치, 운영되고 있기는 하지만 규모나 교육 과정면에서 보완할 부분이 많다. 본 교사가 재직하고 있는 학급에서는 특수아로 판정하여 사례를 소개할 아이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사실 특수아를 판정할만한 정확한 지식도 없음을 시인한다. 그런 연유로 인터넷 자료 검색과 문헌을 통하여 특수아 사례를 들고 그에 관한 정보들을 소개하기로 한다.
자료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면서 특수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었으며 그에 대한 교육적인 지원책이 보다 적극적으로 강구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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