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론] 일본의 애니매이션으로 본 역사적인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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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자국의 역사를 애니화 - 전국바사라
3. 타국의 역사를 애니화 - 창천항로, 베르사이유의 장미.
4. 일본의 역사 애니매이션 재창조의 배경과 특징.
※‘모에’ (もえ)- 캐릭터화를 위한 정제.
※ 잘못된 애니화 - 헤타리아.
5. 맺음말.
본문내용
눈을 끄는 점은 역시나 ‘초상화가 남아 있는’ 실제 인물들과 애니매이션 캐릭터들의 차이인데, 애니매이션의 특성상, 컨덴츠에 맞는 캐릭터화는 필수적인 요소이나 일부 네티즌들은 실제 인물들의 모습과 애니매이션에 나오는 모습과의 차이를 비교하기도 한다.
좌측부터 다테 마사무네, 오다 노부나가, 다케다 신겐의 애니매이션 모습과 실제 모습.
웹 사이트의 그들의 이름을 검색하면 전국 바사라의 이미지가 실제 모습보다 더 많이 검색되는 모습을 보인다. 그만큼 전국 바사라의 인기는 국내에서도 높은 실정이다.

한편 이 작품은, 다테 마사무네의 캐릭터성에 대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있는데, 그는 임진왜란 시기에 조선을 침공한 것으로 기록에 남아 있다. 다테는 임진왜란에 참전하여 1593년 4월 부산에 상륙하여 나고야의 대본영으로 돌아온 9월까지 진주성 등에서 전투를 치렀다.
조선으로 출병할 당시 다테가의 부대의 행렬이 화려하다고 소문이 돌았고, 수는 3000명, 혹은 1500명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실제의’ 다테 마사무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전국 바사라내의 다테 마사무네 역시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국내 애니매이션 팬들은 이 다테 마사무네를 ‘전국 바사라’ 내의 캐릭터로써만 봐야 할지, 아니면 우리 나라의 역사에서 ‘침략자’ 로써 마주친 다테 마사무네의 성격을 보아야 할지에 대해 크게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있다.

3. 타국의 역사를 애니매이션화 하기.

3-1 : 창천항로, 난세의 간웅. 영웅으로써 재탄생하다.
※창천항로, 蒼天航路, Souten Kouro, 2009
중국의 삼국 시대(후한 말기~위,촉,오 삼국 정립기)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원작은 코단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효진, 『'귀여운' 역사는 가능한가? :『헤타리아』를 통해 본 초국가시대의 일본오타쿠문화,』 일본학연구 제28집 (2009년 9월) pp.185-208 1598-737X KCI 등재 ,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2009.
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아톰에서 슬램덩크까지-』 (주)도서출판 길벗, 1997.
오은하, 『오은하의 마나토피아,』 한겨례신문사, 1999.
에티엔 바랄,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2002.
이성재, 『일본 만화<베르사유의 장미>의 미학과 역사적 상상력.』 서양사연구 제34집 (2006. 5) pp.273-291 1738-7027 KCI 등재 후보, 서울대학교 서양사연구회, 2006

※참고 웹사이트
보통의 전범피해국 사람입니다 ; 반헤타리아 동맹 - http://antiaph.egloos.com/
베스트애니매Best Anime - http://bestan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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