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자본주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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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화 사회학

1장. 호모센티멘탈리스의 탄생
1-1. 프로이트와 클라크 강의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2) 미국 문화에 등장하는 정식화된 세 가지 모티브

3) 미국사회 내 정신분석학 파급급속화의 원인

1-2. 기업마인드의 재구성

1) 심리학의 경제 분야 진출

2) 엘튼 마요의 연구의 특징

3) 마요 연구가 경영이론에 준 영향과 의의

1-3. 새로운 감정양식

1-4. 기업정신으로서의 소통윤리

1)새로운 행동모델이자 문화 레퍼토리

2)소통윤리를 사회적, 직업적 역량으로 인식 ≒아담 스미스 ‘도덕 감정론’과 ‘국부론’

3)'소통의 에토스': 성정체성 gender identity 를 해체

1-5. 근대적 가족의 장미와 가시

2장 고통, 감정 장, 감정아비투스

2-1. 자아실현내러티브

2-2. 감정 장, 감정 아비투스


2-3. 심리학의 화용론

2-4. 결론

3장 로맨틱한 웹

3-1. 인터넷과 로맨스를

3-2. 온라인데이트

3-3. 존재론적 자기소개

3-4. 규격화와 반복

3-5. 판타지와 실망
3-6. 결론: 마키아벨리의 새로운 행보


본문내용
1-5. 근대적 가족의 장미와 가시
1) 치료학과 2기 페미니즘에서 가족은 자아의 병리를 이해하는데 근원적인 비유가 되며 그러한 설 명을 하는 시작점이 됨
2) 심리학자들의 직업적 관심과 대상이 정상인으로 변화하였으며 치료의 서비스 시장이 확대됨
3) 치료학과 페미니즘은 서로에게 영향을 끼쳐 새로운 친밀성 모델을 발생시킴.
친밀성 모델은 근대적 가족에 대해 각각의 성 고정화에서 벗어나 친밀한 관계 (=보다 평등한 관계)의 가족이 되도록 함,
4) 진짜 자아는 나에게 두려운과 수치심, 죄의식과 같은 감정들을 극복할 것을 요구함.
자아가 이러한 극복을 요구하는 이유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 친밀한 관계 는 근본적으로 평등한 관계라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5) 치료학과 페미니즘은 중간계급여성들을 전통적 가족배치의 굴레에서 해방시켰다고 볼수있는 문 화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또, 친밀한 관계를 합리화 하는데 에는 일조하였으나 감정의 존재론을 인정하였고 이로인해 친밀한 관계는 통약의 과정을 거쳐 교환 가능한 물건이 되었다.




2장 고통, 감정 장, 감정아비투스
1859년에 <자기계발>이라는 책을 통해 스마일즈는 개인이 아무리 미천하다 해도 자수성가하여 훌륭한 능력과 탄탄한 평판을 얻을 수 있으며 도덕적 의지만 있다면 개인의 사회적 위치와 사회적 운명을 개선할 수 있다 보았지만
프로이트는 자기계발의 능력 자체가 이미 나의 사회계급에 의해 결정되고, 이 능력 또한 다른 정신발달의 측면들과 마찬가지로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오늘 날에는 이러한 스마일즈와 프로이트의 담론이 한 데에 뒤섞여 노동자와 부유층을 막론하고 정신적 고통이 정체성의 한 특징으로 일반화 되는 동시에 정신치유는 번창하는 산업으로 부상하였다.

2-1. 자아실현내러티브

1) 친밀성의 부재가 새로운 치료학적 자아 내러티브의 편성 틀이 됨 -> 친밀성이 없는 사람은 이 제 감정이 어딘가 잘못된 사람으로 취급받게 됨
2) 치료 내러티브의 틀은 개인이 무의식적인 존재방식으로 표현되는 모종의 병리를 깨닫는 것으로 되어 있음
3) 자기계발 및 자아실현 내러티브는 본질적으로 고통스러운 기억의 내러티브이다.
즉, 평범한 인생을 고통의 표현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로 치료 내러티브
4)브루노 라투르 와 미셸 칼롱의 “번역과정” : 개인적, 집단적 작용주체들은 자기언어, 자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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