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부모가 시각장애인인 가족의 건강가족이론을 통한 부모-자녀 가족기능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문제제기
2) 욕구
3. 서비스 대상자 선정
4. 목적 및 목표
5. 활동 내용
6. Guide sheet
7. 프로그램 담당인력
8. 시간계획표
9. 회기순서
10. 프로그램 총괄진행도
11. 평가 계획
(1) 과정 평가
(2) 결과 평가
- 본문내용
-
- O.T 시간에 만들었던 가족 깃발을 가지고 다함께 산으로 가 가족 구성원끼리 서로를 줄로 이어서 하나의 기차를 만든다.
기차 모양으로 하나가 되어 서로 이끌어주고 지탱해주는 등의 도움을 주며 등산을 한다.
정상에 도착을 하면 가족들의 명칭이 적혀있는 깃발을 꽂고 내려온다.
- 부모가 요리를 할 수 없어서 요리에 대한 역할모델이 없는 자녀들을 위해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교육한다. (조미료 사용등에 대해)
그 뒤에 가족 구성원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잘 만드는 음식을 정하고, 각자 선택한 음식을 조리한다.
다 만든 음식을 가지고 경연대회를 한다. 심사단은 참가자들이며 서로의 음식을 맛 본 후에 어느 가족의 음식이 가장 맛있었는지 투표를 하여 우승 한 팀에게는 주방기구로 사은품을 증정한다.
- 오카리나의 연주를 먼저 듣고, 오카리나 설명 및 연주방법에 대해서 배우도록 한다.
쉬운 동요 곡 하나를 선정한 뒤, 각자 연주할 파트를 맡아 주어진 시간동안 연습한다. 마지막에 모두가 함께 연습 한 곡을 연주해본다(다른 가족이 연주를 할땐 연습을 하지 않는 것을 규칙으로 함.)
- 요가의 장점 및 활동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혼자서 할 수 있는 요가가 아닌 둘이서 같이 신체접촉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요가를 배운다. 요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가족끼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3번씩 동작을 반복해본다.
- 처음에 실시 할 때에는 부부끼리, 자녀끼리 짝을 짓고 두 번째 실시 할 때에는 부모와 자녀가 짝을 짓고 활동을 하도록 한다.
- 허브의 종류와 쓰임새에 대해 간략히 설명 한다.
- 허브농장과 주요 활동에 대해 설명 한다.
-가족별로 농장을 돌아다니며 직접 만져보고 향기를 맡으며 오감체험을 한 뒤 마음에 드는 허브를 골라 돌아온다.
-골라온 허브에 대해 강사에게 이름과 모양, 향기와 쓰임새, 특징 등의 설명을 듣는다.
-허브쿠키와 허브비빔밥을 만들어 먹는다.
- 허브에 관한 퀴즈 및 소감문을 적는 시간을 갖는다.
-허브에 관한 퀴즈 우승 팀에게는 허브화분을 증정한다.
- 직접 손으로 잡는 물고기 대회에 참여를 한다. (예를 들어서, 숭어축제)
- 자유로이 물고기를 잡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협동심을 이용해, 물고기를 잡을 때 혼자 잡는 것이 아닌 둘이서 동시에 잡는 것으로 규칙을 정하고 누가 더 많이 잡는지 대회를 한다. 우승 팀에게는 외식문화 상품권을 증정한다.
1)-1 : 구성원들이 자녀가 부모를 도와가며 등산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2 : 음식에 만드는 것에만 집중을 하는 것이 아닌 서로 대화하며 음식에 관한 가족끼리 얽힌 추억에 대해서 나눌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을 한다.
1)-3 : 오카리나를 배우는 과정에서 뒤처지거나 어려워하는 구성원이 없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고 따라 올수 있도록 돕는다.
1)-4 : 서로 스킨쉽을 통해서 친밀감을 더욱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요가를 자발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5 : 오감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6 : 자유롭게 가족끼리 즐거운 시간 공유와 추억을 남기도록 돕는다.
1)-1 : 자녀가 부모님의 어려움에 대해서 더욱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1)-2 : 추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또한 음식 만들 때 다치지 않게 서로가 돕는다.
1)-3 : 흥미를 가지고 악기를 배운다. 소리를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린다. 어려움을 가지게 되면 도움을 요청한다.
1)-4 : 자발성을 가지고 참여를 하며, 스킨쉽을 통해 서로가 어색했던 분위기들이 사라진다.
1)-5 : 오감 작용을 통해 참여도가 높아지며, 허브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된다.
1)-6 : 협동심을 가지고 둘이서 동시에 잡는 것을 통해 서로의 의사소통을 증진 시키고 가족의 유대감이 증진한다.
*깃발, 면끈6개, 음료수, 점심식사 *요리재료들과 기본 조미료
,상품으로 증정할 주방용품.
*오카리나, 점자악보, 일반악보, 음악 CD
*요가매트 18~20개, 잔잔한 음악
* 허브나라여행일정표,
연락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혁신의 원천과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의견을 적어보세요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