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그리스도교와 중세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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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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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그리스도교와 중세 철학
2.교부 철학
3.교부철학이란?
4.스콜라 철학
5.스콜라 철학의 태동
6.토마스 아퀴나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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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그리스도교회는 철학을 세상의 지혜라 하여 멸시하였다. 하지만 이교도의 나라 로마제국의 힘의 박해를 무자비하게 받지 않을 수 없었고, 그러는 한편 그들의 진리와 신자를 상실하지 않기 위해서 신앙의 변호에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급기야는 소위 변호서를 로마 황제에게 제출하게까지 되었다. 이것이 교부 철학의 발단이다. 그 이후 교부들은 플라톤 철학으로 알려진 플로티노스의 사상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동시에 스토아 철학으로부터 엄격한 금욕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중세 초기의 교부들은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리스 철학을 신앙을 위한 도구로 이용하거나 아니면 신앙에 몰두하여 철학을 배격하였다.
교부철학의 대표자인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플라톤주의의 영향을 받아 인간은 죄인이므로 구원을 필요로 하고, 교회는 지상의 신국이므로 교회를 통해서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보았다. 교부철학에 있어서 교육사상의 핵심은 신을 믿고 따르는 것이 곧 진리이고 선에 이르는 방법이라는 기독교적 신앙 위에서 교육을 이해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신을 인식하고 사랑하는 것이었으며, 교육의 방법은 체벌 없이 학업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공포와 체벌을 통한 엄격한 엄벌주의에 의거하여 행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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