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제10장 청소년문제와 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3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문제제기
2. 청소년의 이해
3. 청소년문제의 종류와 유형
4. 청소년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
- 본문내용
-
3) 청소년 학교폭력문제
:청소년이 구체적으로 학교폭력을 야기하는 것은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과 더불어 폭력을 가하는 청소년 개인의 개별적 차원의 특성 그리고 그러한 폭력을 조장하는 환경과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
자기통제력 결여에 의한 학교폭력이란 자신의 행동의 의미와 그 결과에 대한 충분한 생각 없이 충동적으로 저질러지는 경향성이 높은 행동으로서 이러한 사태는 대체로 자신의 충동적 욕구를 억제하는 능력인 자기 통제력의 결핍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
① 가정적 환경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데 보다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정은
구조적 결손가족이 아니라 기능적 결손가족이다.
② 학교환경
-시험 체제의 병리로 인한 스트레스증가
-소수 성적우수가 위주의 교육과정
비정상적 운영
-이의 보상을 위하여 학교폭력으로 발전,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의 비인격적 인간관계 형성
-정서교육 및 의지력 훈련 기회부족
-직업교육, 진로교육, 진로교육 소홀
-형식적 생활지도 교육, 상담전문교사의 미확보
③ 사회적 환경
불량만화, 비디오방,
전화방, 오락실, 유흥. 숙박업소 등이
학교주변에까지 침범
-청소년은 집단지향성이 있다.
-친구와의 상호작용이 왕성.
-때문에 집단사회사업적 프로그램이
상당히 효율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심리학의 5대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보시오 심리학의 5대 관점 중 자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