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회빈곤론] 빈곤과 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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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빈곤과 실업
Ⅲ.빈곤과 실업의 관계
Ⅳ.실업유형
Ⅴ.정부의 실업대책과 문제점
Ⅵ.실업을 극복한 외국의 사례
Ⅶ.실업과 빈곤에 대한 대책
Ⅷ.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일인당 국민소득은 1961년도에 82 달러에서 1994년도에 8,420 달러로 상승하였다. 이는 괄목할 경제적 번영에 의해서 이룩되었고, 경제성장을 통한 고용증대는 절대빈곤층의 비율을 감소시켰다. 1994년도 수출과 민간투자의 호조에 힘입어서 8.3%라는 높은 실질 경제성장률을 달성하였으며, 마침내 1995년도에 9.9%의 명목 경제성장률, 엔고의 영향, 환율의 상승 등에 힘입어 10,000 달러의 시대가 열렸다. 그리고 실업률은 1994년도 2.4%, 1995년도에 1.9%, 외환위기 때에는 한 때 10%내외를 넘나들었으나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어 현재는 3.4%로서 통계상 완전고용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세계은행의 기준에 의해서도 우리나라는「공업국」으로 분류되고 있다. 우리는 역사상 처음으로 물질적인 희소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풍요를 누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해방이후 50여 년 동안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모든 사회구성원들 사이의 경제적·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기회균등, 안정과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개성의 개발과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는 복지국가를 실현한 것은 아니다.
우리의 현실은 아직까지 빈곤퇴치, 고용안정, 사회통합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정책의 부재로 인하여 사회구성원들 간의 물질적·비물질적 불평등과 사회적 갈등 의 강화와 함께 절대적 및 상대적 빈곤이 퇴치되지 않고 있다. 특히 정부의 사회복지 예산은 1994년도 2.6조 원으로서 GNP의 0.9 %에 불과하며 (사회복지정책심의위원회, 1994, 25쪽), 현재의 생활보호법에 의한 최저생계비는 빈곤층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급부수준에 머물러 있다.
또한 모든 사회구성원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최저생활을 법적으로 보장받고 있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 여성, 만성적 환자, 장애인, 노인, 외국인 근로자, 범법자 그리고 농촌거주자 등 사회적 취약자들은 경제. 사회. 정치. 문화의 영역에서 배제되고 있다. 생활보호법 제3조에 생활보호대상자로서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65세 이상의 노약자, 18세 미만의 아동, 임산부, 폐질 또는 심신장애로 근로능력이 없는 자, 기타 생활이 어려운 자로서 보호기관이 이 법에 의한 보호를 필요로 한다고 인정하는 자 등으로 제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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