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및 측정]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문제점과 해결책-신뢰도와 타당도 측면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신뢰도 측면
문제점 1-1 : 1년에 1번 치러지는 시험
해결책 1-1 : 시험의 횟수를 2회로 늘리고, 그 결과는 평균으로 계산
문제점 1-2 : 시험 점수의 변별력 문제
해결책 1-2 : 시험의 난이도 조정 및 상위권 변별력 강화 방안
2. 타당도 측면
문제점 2-1 : 선택형 수능의 오류
해결책 2-1 : 선택형을 없애고 전과목에서 같은 비율의 문항 수 출제
문제점 2-2 : 낮은 예언타당도 문제
해결책 2-2. 대학수학능력시험 유형의 이분화
- 본문내용
-
문제점 1-2 : 시험 점수의 변별력 문제
대학 수학능력시험이 우수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을 구별해내는 힘, 즉 변별력이 약하고 동점자를 양산한다는 문제가 빈번히 제기되고 있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이른바 상위권대학의 경우임. 특히 서울대와 같이 최상위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대학에서는 수능고사 성적이 수험생들 간의 차이를 제대로 변별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임. 최근 몇 년간 수능시험문제를 너무 쉽게 출제하여 시험점수의 변별력이 크게 떨어졌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시험문제가 쉽게 출제될 경우 수능시험에서 측정하고 있는 것은 상위권수험생들에게는 실력차이를 변별해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시험당일 얼마나 `실수`를 하는가를 재고 있을 뿐이라는 비판이 있음. 또한 수능에서는 답을 맞히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만을 보고 있음. 이종승.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변천 과정과 개선 방향.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다시 말하면, 수험생 본인이 가진 실력으로 풀어서 문제를 맞히든, 운으로 찍어서 맞히든, 답이 맞기만 하면 같은 점수가 부여되다 보니 변별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신뢰도의 하락으로 까지 이어짐.
해결책 1-2 : 시험의 난이도 조정 및 상위권 변별력 강화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