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및 측정]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문제점과 해결책-신뢰도와 타당도 측면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뢰도 측면

문제점 1-1 : 1년에 1번 치러지는 시험

해결책 1-1 : 시험의 횟수를 2회로 늘리고, 그 결과는 평균으로 계산

문제점 1-2 : 시험 점수의 변별력 문제

해결책 1-2 : 시험의 난이도 조정 및 상위권 변별력 강화 방안

2. 타당도 측면

문제점 2-1 : 선택형 수능의 오류

해결책 2-1 : 선택형을 없애고 전과목에서 같은 비율의 문항 수 출제

문제점 2-2 : 낮은 예언타당도 문제

해결책 2-2. 대학수학능력시험 유형의 이분화


본문내용
문제점 1-2 : 시험 점수의 변별력 문제

대학 수학능력시험이 우수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을 구별해내는 힘, 즉 변별력이 약하고 동점자를 양산한다는 문제가 빈번히 제기되고 있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이른바 상위권대학의 경우임. 특히 서울대와 같이 최상위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대학에서는 수능고사 성적이 수험생들 간의 차이를 제대로 변별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임. 최근 몇 년간 수능시험문제를 너무 쉽게 출제하여 시험점수의 변별력이 크게 떨어졌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시험문제가 쉽게 출제될 경우 수능시험에서 측정하고 있는 것은 상위권수험생들에게는 실력차이를 변별해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시험당일 얼마나 `실수`를 하는가를 재고 있을 뿐이라는 비판이 있음. 또한 수능에서는 답을 맞히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만을 보고 있음. 이종승.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변천 과정과 개선 방향.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다시 말하면, 수험생 본인이 가진 실력으로 풀어서 문제를 맞히든, 운으로 찍어서 맞히든, 답이 맞기만 하면 같은 점수가 부여되다 보니 변별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신뢰도의 하락으로 까지 이어짐.

해결책 1-2 : 시험의 난이도 조정 및 상위권 변별력 강화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평가][독서][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평가의 개념, 독서평가의 유형과 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및 독서평가의 검토 체제 그리고 독서평가 관련 제언 분석
  • 타당도와 신뢰도타당도(valadity)는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이나 특성을 충실하게 측정하는 정도를 말한다. 타당도는 내용 타당도, 구인 타당도, 준거 타당도로 분류하고, 준거 타당도는 다시 예측 타당도와 공인 타당도로 나눈다(교육평가연구회, 1994). 내용 타당도는 가르친 것과 평가한 것의 일치를 말한다. 가르친 것과 평가한 것의 괴리는 타당한 평가를 보장하지 못한다.타당도는 평가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과연 제대로 측정하는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개인의 자율성을 존중*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추구*생태적 삶의 가치를 지향-공교육의 대안이 되고자하는 대안교육의 과제*사회적 약자에 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능력측정감사를 통하여 자격을 인정받은 자 ④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인정된 중요무형문화재보유자와 그 문하생으로서 일정한 전수교육을 받은 자 ⑤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험에 합격한 자※평생교육법의 특징①직장인들의 계속교육 및 재교육을 위해 유․무급 학습휴가제의 도입②학습자의 학습권․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하여 기관중심보다는 학습자에게 공공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③재택학습 기회의 확대④문하생 학력인정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능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정은 지능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 사회 통념이었다. 비네가 학생들의 지적 결점을 발견하기 위하여 처음 만든 지능검사는 1916년에는 스탠포드 대학의 Lewis Terman이 비네의 검사지를 개조하여 Stanford-Binet로 알려진 지능검사지를 만드는데 기여했고, 독일 심리학자 William Stern은 지적능력을 지능

  • [교육심리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역할
  • 대학의 몇%가 그 대학 출신이고 어느 기업의 몇%는 이 대학 출신이라는 이런 식의 구분은 21C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구시대적인 발상이 아닐까 생각한다. 학벌주의는 폐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다른 학교를 배제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즈음 능력을 우선시하고 학력 란을 철폐한다는 것은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열성적인 교육열을 들 수 있다. 네이버 지식인 오픈백과사회적으로 가난한 사람은 공부를 열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