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한국 시트콤의 이해 및 비판-김병욱 PD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개요

2. 시트콤이란?

3. 한국시트콤의 역사

4. 시트콤 내용별 분류

5. 시트콤의 장점과 문제점

6. 시트콤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판

7. 김병욱 PD작품의 특성과 문제점

7-1 차별성
7-2 문제점

8. 시트콤 제작 환경 측면에 대한 분석

9. 시트콤 발전방향

10. 결론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6. 시트콤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판

(1) 시트콤에서 웃음을 유발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

웃음을 유발하기 위해 시트콤이 설정하는 상황과 인물, 소재 등이 너무 인위적이고 억지스럽다는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특히 청춘시트콤에서 이러한 시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상황을 정교하게 짜서 웃음을 주기보다는 억지로 넘어지거나 다치는 등 몸으로 웃기려는 슬랩스틱 코미디를 너무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설득력 있는 상황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웃음을 자아내려는 시도는 많은 부분 억지웃음을 만들어낸다.

예〕 특정한 행동이나 말을 너무 반복해 유행으로 이끌려 한다.
MBC <남자 셋 여자 셋>에서의 이의정 - “나 이것 참~”
MBC <뉴 논스톱 4>에서의 앤디 - “장기불황으로 청년 실업자가 오십만명에 육박하는 이 때..”
SBS <골뱅이>에서의 이재수 - 음치 가수라는 점을 이용하여 지나치게 많이 노래를 불러 억지로 웃음을 유발시키려는 행동
MBC <뉴 논스톱 3>에서의 조인성 - 야구의 아웃자세를 취하며 “오바다” 라고 말하는 행동


(2) 시트콤에 출연하는 인물들에 있어서의 문제점

1) 시트콤에 출연하는 인물들이 예전 시트콤에서 한 번 봤음직한 인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시트콤의 인물설정에 있어서 새로운 캐릭터를 제시하기 보다는 이전에 등장 했던 다른 작품들의 인물설정을 답습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에서 예를 들고 있지만 MBC <논스톱>의 경우 시리즈가 4편까지 나오고 있지만 그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구성은 계보를 이어오듯이 비슷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예 1〕 MBC <논스톱>
참고문헌
11. 참고자료

방송연구 논문집 제 6집 - MBC 간행
텔레비전 화면깨기 - 한울 아카데미 주창윤, 최영묵
미디어세상 열린사람들 제 18차 보고서 한국식 시트콤의 현주소 - 윤혜란
문예 리뷰 시츄에이션 코미디, 실험정신이 아쉽다 - 안정임
MBC TV 속의 TV - www.imbc.com
SBS 열린 TV 시청자 세상 - www.sbs.co.kr
KBS TV 비평 시청자 데스크 - www.kbs.co.kr
카인즈 - www.kinds.or.kr
한국방송광고공사 - www.kobaco.co.kr
한국방송아카데미 - www.kbatv.co.kr
안녕, 프란체스카 관련 기사 - http://maze19.egloos.com/14188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해외 방송을 모방하는 한국 방송
  • 분석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결론적으로는 본 논문은 국내 방송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방송을 수용하는 시청자들이 가져야할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자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본론1.한국 방송에 나타난 해외 방송 모방(1)모방의 배경과 원인국내 방송사의 외국 프로그램 모방은 크게 방송 외적 환경과 방송 내적 환경에 의해 중추적으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방방송의 요인을 문화적 생태계와 방송환경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

  • [MBC(문화방송)] MBC(문화방송)의 형성과정과 MBC(문화방송)의 프로그램편성, 평가를 통한 향후 MBC(문화방송)의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분석(사례 중심)Ⅰ. 개요Ⅱ. MBC(문화방송)의 형성 과정 1. 순수 민영 방송 (1959. 4. - 1962. 7.)2. 관영적 민영 방송 (1962. 7. - 1980. 8.) 3. 국영적 상업방송 (1980. 8. - 1988. 12.)4. 공익적 상업방송 (1988. 12. - 현재)Ⅲ. MBC(문화방송)의 공익프로그램 편성 현황Ⅳ. MBC(문화방송) 프로그램 평가1. !느낌표2. 섹션TV 연예통신3. 일요일 일요일 밤에4. PD 수첩5. MBC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 Ⅴ. MBC(문화방송)의 과제1. 장애 요인2. 앞으로의 과제참고문헌Ⅰ. 개요한국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분석을 시도했던 는 최근호(587호)에서 이 프로그램이 야기한 사회․문화적 현상에 관한 평을 모아 총체적인 고찰을 제시하기도 했다. 영화의 사실성을 중시한 영화이론가 앙드레 바쟁이 창간했던 기에 가 야기한 영상 이미지의 본질과 리얼리즘의 한계에 대한 논쟁은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물론 이 작품 이후 프랑스 리얼리티 쇼의 양상이 변한 것은 아니다. 그 이후에 발생한 리얼리티 쇼의

  • [영상론] 인터넷 패러디 커뮤니케이션의 현재와 나아갈 길 -패러디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 제작 행태에 관한 조사
  • 영상 중 조회수 기준 상위 30개, 총 150개< 모집단과 표본집단 >본 연구는 UCC 패러디 동영상의 구성양식을 살펴보기 위해, 원작의 장르에 따라 시트콤 패러디, 드라마 패러디, CF패러디, 영화 패러디, 스포츠 패러디, 정치 패러디, 스포츠 패러디, 만화 패러디, 뮤직비디오 패러디, 뉴스 및 기타 패러디로 장르별 구분을 통해 수량 분석을 하였으며, 또한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각각의 매체에 나타난 합성, 모방, 작품 혼합, 원작 및 재구성 및 재편집 등 구성

  • [대중문화] 한국 드라마 분석 그리고 비판
  • 영상미는 더욱 향상되고 있는 스케일의 , 갈색 근육과 미려함의 는 2009년 우리가 보지 못했던 영상을 보여주었다. 새로운 캐릭터를 제시한 김남주의 , 서우 주연의 는 새로운 바람을 넣어주었고, 고현정의은 우리에게 이토록 좋은 배우가 있음을 감사하게 했다. 그리고 시트콤이지만 김병욱 PD의 은 새로운 방향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기도 했다. 얼마 전 종영한요리 드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