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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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학교 폭력의 원인

1. 가정의 문제
2. 매스컴의 문제
3. 또래집단의 문제
4. 학교의 문제

Ⅲ. 학교 폭력의 실태

1. 위험 수위에 이른 학교폭력
2. 학교폭력의 실태 사례
(학교폭력의 피해 현황)


Ⅳ. 학교 폭력의 예방대책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학교폭력이 대표적인 청소년 문제, 더 나아가 우리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된 지 10년이 되었다. 대통령이 직접 관계부처에 학교폭력을 근절시킬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엄명을 하였다는 보도도 자주 있었고, 그에 따라 교육부를 위시한 부처에서 각종 대책을 마련하고 실시하였으나 아직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을 위시하여 각종 청소년문제 상담소들 역시 나름대로 학교폭력과의 싸움을 지속하고 있으나 ꡐ계란으로 바위 치기ꡑ 같다. 왜 학교폭력은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줄어들기는커녕 날이 갈수록 더 심각해지고 있는가?

원생은 근본적으로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첫째는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도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지난 10년간 학교폭력에 대한 각종 실태조사는 상당히 이루어졌으나 조사마다 조사방법이 서로 달라 비교를 할 수 없어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있는지 감소하고 있는지조차 정확히 알 수 없다.

둘째, 정부와 민간단체의 각종 대책은 대부분 미봉적인 것이라는 점이다. 상부의 지시가 있으면, 특히 대통령의 엄명이 있으면 부랴부랴 대책을 세운다.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도 없으며 그 원인에 대해서도 명확한 인식 없이 겉으로만 화려한 대책이 발표된 후 언론에서 잠잠하면 그 대책 역시 잠잠해지고 만다.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실태를 명확히 파악해야 하고,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미 언급했다시피 실태에 대한 명확한 진단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나 여러 연구를 중심으로 그 특징을 살펴본 후, 그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진단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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