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로 보는 한국사회(1920-30년대 VS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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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20-30년대 시대적 배경 및 특징
2. 1920-30년대 광고 와 분석
3. 90년대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4. 90년대  광고 대표작 과 분석
5. 2000년대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6. 광고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시대적 상황의
변화와 그 배경
본문내용
90년대에 들어서 한국사회는 전반적으로 세계화와 초일류 기업 지향의 기업 PR광고의 시대를 맞이하였고, 이런 시대적 변화에 따라 기업들이 생존차원에서 다양화, 세계화, 개발화의 시대로 변신을 추구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수입개방과 함께 국내시장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초우량 기업이미지를 구축할 필요가 있었다.


2000년대에는 점점 빨라지는 사회의 분위기가 함께 기업광고도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기업광고는 기업이념을 그대로 표현하기보다 드라마틱하고 따뜻한 이미지 중심의 광고를 하고 있다. IMF를 거쳐 경제침체가 완화되는 시기이며, 2000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면서 대외적 평화가 자리잡기 시작한 시기이다. 시기는 컴퓨터-정보통신 발전 N세대는 PC나 휴대폰을 이용한 ‘접속’을 중요시 하는 네트워크 세대이며, 디지털 혁명을 주도해 나갈 세대인 디지털 세대와 N세대가 등장한 시기였다. 그리고 광고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광고에 쓰이는 모티브나 효과들도 급격하게 증대


참고문헌
출처

-시대상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
http://blog.naver.com/cfchocolate?Redirect=Log&logNo=30022542139
-[출처] 광고로 읽는 한국사회 문화사 리뷰|작성자 Love incoding
-[출처]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작성자 azips
-신문박물관
http://www.presseum.or.kr/html/cyb_ad.html
-현대 광고의 경향
http://blog.daum.net/makershoes/13735899
- 현대사회의 감성광고
http://cafe.naver.com/roseofsharon8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90
-[문학과영상] 시대적 배경에 따른 광고의 변화 양상에 대한 자료
http://miyo.kr/guide/88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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