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공무원 교육훈련 실태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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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훈련의 의의

2. 공무원 교육 훈련의 문제점

3 공무원 교육 훈련의 외국 사례

4. 공무원 교육 훈련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2.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측면의 문제점

그간 국가공무원 대상 교육훈련기관이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아직까지도 행정환경의 변화추세를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하고 세분화된 전문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다음의 표는 대표적인 국가공무원 대상 교육훈련 기관인 중앙공무원 교육원의 2003년도 교육과정 체계를 보여주고 있다.



즉 기본교육, 전문교육, 특별교육, 그리고 외국공무원교육으로 크게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교육과정의 특성에 맞추어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본교육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기관의 성격상 전문교육 과정이 상대적으로 적게 운영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도 있겠지만, 민간기관의 교육과정에 비해 교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홍길표(천안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공선표(CEO 컨설팅그룹 대표이사) “공무원 교육훈련 혁신 로드맵” (2004년 12월)

* 하미승(건국대학교), 하재룡(선문대학교), 권용수(건국대학교) “ 공무원 교육훈련시스템 재설계” (2004년 12월)

* 조경호(국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공무원 교육에의 Action Learning 적용방안 연구” [한국행정학회동계학슬대회발제논문] (2005년 12월)

* 천대윤 “교육공학관점을 고려한 공무원 교육훈견의 바람직한 방향모색” [항국행정학보] 제37권 제2호(2003 여름)

* 송석휘(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 개선방안”

* 이명화 “21세기 효과적인 일선공무원 교육·훈견 운영에 관한 연구”

* 하태권(서울산업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이진규(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공무원 교육훈련 경쟁력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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