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말리노프스키의 문화이론과 심리적 기능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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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말리노프스키의 생애

Ⅲ. 말리노프스키와 심리적 기능주의

Ⅳ. 심리학적 접근의 확대

Ⅴ. 문화의 과학적 이론

Ⅵ. 이론에 대한 비판

Ⅶ. 나가며

Ⅹ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말리노프스키의 생애

말리노프스키는 1884년 그라쿠프에서 야겔로니안 대학의 슬라브어학 교수였던 저명한 언어학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슬라브어 학자였으나 폴란드어와 폴란드 민속 방언뿐 아니라 민속 그 자체에까지 그 연구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부친과 크라쿠프의 여러 지식인들 사이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던 그는 1902년 야겔로니안 대학에서 물리학과 수학, 철학 등을 공부하며 학자로서의 길을 걷고자 한다. 1908년 그는『사고의 경제 원칙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학위를 수여받게 되지만 질병과 여건 탓에 물리과학 분야에서 인류학으로 진로를 바꾸게 된다. 이러한 결정에는 프레이저의『황금가지』가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이는 그가 우연히 읽은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정도로 예민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이국적인 현상에 대한 낭만적 충동을 갖고 있음을 은연중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Ibid. 7

1910년 런던 정경대학에서 대학원 공부를 시작한 말리노프스키는『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가족』,『원시종교와 사회구조의 형태』등의 저작을 발표하는데 이는 모두 기존에 수집된 민족지 자료에 기초한 것으로 그 자신은 서른이 될 때 까지 어떠한 조사도 하지 않았다. 이 당시 그는 ‘원시종교와 사회분화’에 대한 강의를 하였는데 이 강의는 그의 기존 저서들과 마찬가지로 뒤르켐적인 지향, 특히 오스트레일리아의 토테미즘에 관한 뒤르켐의 연구에 대한 긴밀한 관심이 나타나 있다. Ibid, 45
이러한 상황에서 그가 ‘대영 학술협회’의 임원 자격으로 오스트레일리아에 가는 인류학자 매럿의 비서로 채용된 것은 그가 민족지학자로 거듭나게 되는 커다란 계기였다. 그들이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는 동안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고, 오스트리아 신민이었던 말리노프스키는 적국인으로 분류되었으나 매럿과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체포를 면할 수 있었다. 그는 오스트레일리아 영토 안에서 체류와 조사가 허용되었을 뿐 아니라 오스트레일리아 정부로부터 연구 자금까지 지원받았다.
1921년 그는 런던 정경 대학으로 돌아와, 트로브리안드 제도를 중심으로 진행했던 현지조사연구를 출간하고 강의를 맡아 학생들을 지도했다. 1927년에는 인류학 교수로 임용되며 영국의 인류학계를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인물로 부상했고, 그 당시 촉망받던 인류학도들을 끌어 모아 자칭 기능주의 학파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권위와 명성을 공고히 해갔다.

참고문헌
ⅩⅢ. 참고문헌

1)국문

가바리노(Garbarino, Merwyn S.), 한경구, 임봉길 역
1995 『문화인류학의 역사』, 일조각.

김용환
2004, 『말리노프스키의 문화인류학』, 살림.

레이턴(Layton, Robert), 안호용 역
2006 『인류학 이론 입문』, 일신사.

말리노프스키(Malinowski, Bronislaw), 한완상 역
1986[1944] 『미개사회의 성과 억압/문화의 과학적 이론』, 삼성출판사.

무어(Moore, Jerry D.), 김우영 역
1997 『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바너드(Barnard, Alan), 김우영 역
2009[2003]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쿠퍼(Kuper, Adam), 박자영, 박순영 역
2005 『인류학과 인류학자들』, 한길사.



2) 영문

Malinowski, Bronislaw
1954 Magic, Science and Religion, Doubleday.
1984[1922] Argonauts of the Western Pacific, Wavelan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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