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학교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2.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3. 낙인과 상호작용


본문내용
하그리브스가 규정한 교사의 자기개념 유형
1) 맹수조련사형
① 거칠고 아무 것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고, 윤리적 행동을 훈련시켜 길이 잘 든 모범학생
으로 만드는 것을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② 그러므로 교사는 담당교과에 있어서 언제나 충분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하고 학생을 다룰 줄 알아
야 하며,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충실히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연예인형
①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교수자료를 풍부하게 만들고 시청각기법을 활용하는 등, 즐겁게 배우도록
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② 이 교사들은 학생들을 '친구처럼' 대하면서 격의 없는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3) 낭만가형
① 학생은 누구나 학습하기를 좋아하므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② 그러므로 수업내용도 교사가 독단적으로 정하지 않고 학생과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학생
1) 학생들은 그들 나름대로 '이상적인 교사상'을 가지고 교사를 평가하고 등급을 매기는데, 이에 따라 교사를 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
  • 관점에 대한 교육사회학계 내부의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사회 구조적인 차원에서 자행되는 교육 불평등에 대한 연구들이 본격적으로 집적되기 시작하였다.교육 불평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된 주된 변수들에 따라 나눠보면 크게 ‘계층 및 계급’, ‘인종과 종족’, ‘성’, ‘종교’네 가지 갈래로 살펴 볼 수 있다. 그 중 콜린스는 주로 계층을 통해 학교 교육 장면에서 교육격차가 벌어지게 됨을 설명하였다. 그에 따르

  • 교육 이론 레포트
  • 관점에서 교육학자들은 학교사회를 복잡한 사회체제로 연구하고 있으며 미시적 측면에서 교사, 학생, 교육행정가들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앞장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주로 규범적 패러다임에 의하여 교육과 사회관계를 접근하고 있으나 교육의 내적 과정분석을 주로 하는 상징적 상호작용, 현상학, 민속방법론, 신교육사회학 이론들은 보다 해석학적 패러다임에 더 깊게 연관되어진다.규범적 패러다임은 교육과 사회관계

  • [사회학의 역사] C. H. Cooley 쿨리 와 G. H. Mead 미드 의 사상에 대하여 - 자아(self)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개인의 행동을 바라보고, 개인과 개인들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다. 또한 개인들이 상호작용 과정에서 어떻게 타인을 인식하며, 사회에 적응된 ‘자아’를 형성하는 지에 집중한다.Charles Horton Cooley(1864~1929)미시간 주 앤아버 출생. 미시간대학교 법률학 교수인 T.M.쿨리의 여섯 형제 중 넷째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미시간대학교 경제학 강사, 사회학 교수를 지냈다. 귀가 어둡고 언어장애까지 겹쳐 성격이 내성적이었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기능주의와 갈등이론의 공통점 3) 반론의 등장 2. 해석학적 패러다임3. 해석적 접근의 특징1)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2) 행위자를 중시하는 미시적 관점3) 문화와 지식은 행위자의 상호작용 결과4) 실증적경험적 방법의 배격5) 질적 연구의 중시6) 해석적 접근의 공통된 특징4.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특징(Manis & Meltzer, 1969)5. 해석적 접근의 한계 교육에 대한 설명1. 교사2. 학생3. 상호작용4. 미시적 연구의 문제점 5. 통합적 접근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Ⅰ. 서 론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