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사용하는 사람들의 이용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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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커뮤니티의 정의

2. 커뮤니티의 발생배경

3. 커뮤니티 가입동기
4.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4-1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5. 사회적 맥락단서 부족 이론 (Absence of Social Context Cues Theory)

6. 미디어 풍부성 이론(Media Richness Theory)

7. 사회적 실재감 이론 (Social Presence Theory)

8.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동기

9. 온라인 커뮤니티의 유형 분류

10.Rogers의 확산 이론

1단계 : 지식

2단계 : 설득

3단계 : 결정

4단계 : 시행

5단계 : 확인

Ⅲ. 연구 방법

1. 연구문제

2. 조작적 정의

1) 커뮤니티 정의
2) 커뮤니티와 블로그의 차이

3. 온라인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조작적 정의

Ⅳ. 연구 결과

1) 사회적 맥락단서 부족 이론 위에서 언급함.

2) 군중심리

3)베르테르 효과

4)P세대

5)우월감 & 과시성

6)재 (再)확산 하고 싶은 욕구

7)정의 사회 실현 욕구

8) 온 오프라인 예(ex) 유형화

Ⅴ. 결론

1.요약

2.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8.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동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특성으로 이용 동기는 일찍이 Amstrong. Hagel(1996)에 의해 ‘욕구’라는 개념으로 구분되어 온라인 커뮤니티의 분류기준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후 많은 연구들이 ‘욕구’로써 이용동기의 의미를 대신하였다. 이러한 ‘이용동기’는 또한 다른 연구에서 개인특성, 개설동기, 이용의도 등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목적이나 참여동기, 이용자의 특성이나 생활영역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이용동기에 관련 된 연구를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연구자
이용동기
연구대상
Amstrong. Hagel(1996)
이용자의 욕구 : 사회적. 경제적 욕구
온라인 커뮤니티
Farrior 등(1999)
관심, 관계, 환상, 거래의 욕구
온라인 커뮤니티
강명수(2002), 박성연.유승현(2003)
사회적 욕구, 경제적 욕구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성윤숙(2003)
캐릭터 매력, 오락, 회피, 외로움 달래기, 시간 때우기
게임 사이트 이용자
김경희.김주연(2004)
개설동기 : 매체소유, 정보교환, 관심공유, 여론형성
온라인 커뮤니티 개설 관리자
안광호 등(2004)
동일시, 꾸밈욕구
온라인 카페 이용자
장미경 등(2004)
현실회피, 자아변화, 대인관계, 감각추구 및 정보획득, 분리독립
게임 사이트 이용자
박유진. 김재휘(2005)
동일시, 자아존중감
온라인 커뮤니티
이준엽. 김영걸(2005)
개인특성 : 혁신성향, 유흥성향, 여가적 성향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전병호 등(2005)
개인 특성 : 혁신성향, 유흥성향, 여가적 성향
인터넷 뱅킹 이용자
최재웅 등 (2005)
이용의도에 따라 : 정체성 표현, 추억공휴, 학습도구, 기록성, 유행성, 습관, 상호작용, 자긍심, 관음성, 영상물 게재
블로그 이용자


Amstrong. Hagel(1996)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동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욕구로 표현하였으며, 이용욕구를 다시 사회적 욕구(social needs)와 경제적 욕구(commercial needs)로 구분하였다. Farrior 등(1999)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인간이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를 사회적 욕구 (social needs)로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적 욕구를 다시 관심, 관계, 환상, 거래의 욕구로 구분하였다. 한편 강명수(2002)는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원인을 사적인 이해와 관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유정(1998),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재인용
-김은정(2005),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참여 동기와 사회적 영향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산 동의대 대학원
-박명규 외(2002),[정보화시대의 개인과 공동체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박창호(2001), [사이버 공간의 사회학], 정림사, p.45
-성동규, 라도삼(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p.146
-신용하(1985), [공동체 이론], 문학과 자성사, p.69
-차배근(1990), [커뮤니케이션학개론], 세영사, p.24
-홍성욱, 백욱인(2001) 엮음, [2001 싸이버스페이스 오디세이], 창작과 비평사,p.126~127
-Cohen, A., 윤승종 역, [이차원적 인간], 한빛, 1982, p.48
-Mark Smith, Peter Colok(2001), 조동기 역,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나남, p.300~331
-Williams, E.(1977), “Experimental comparisons of face to face and mediated communication : a reviews,” Psychological Bulletin, 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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