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분석 싸이월드 성공 이유 다음 성공 이유 프리첼 실패 이유 아이러브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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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성공적인 커뮤니티, 실패한 커뮤니티의 예를 찾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라.
(성공 요인이 무엇이고 실패 요인이 무엇이었는지를 조사)
성공한 커뮤니티 : 싸이월드, 다음, 네이버 블로그
실패한 커뮤니티 : 프리챌, 아이러브스쿨
싸이월드 성공이유
첫째, 철저하게 한국사람들의 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라는 것이다. 우리사회는 사람들 사이의 유대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히 지연, 혈연 등의 인맥을 중요시 여기는 사회풍토가 있다. 싸이월드는 이러한 사회 풍토를 잘 파악하여서, 한국 사람에게 맞는 한국형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싸이월드에는 다른 서비스에 없는 1촌 맺기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있다. 1촌 맺기는 자기와 친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의 인간관계가 그대로 사이버 세상에도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관계지향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싸이월드에는 ‘파도타기’ 라는 기능이 존재한다. 이를 통해서 오프라인에서 친구의 친구들과 어울리듯이 싸이월드 내에서도 자신의 친분관계를 넓혀 갈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은 싸이월드의 인간관계가 단순히 오프라인의 연장선상에서가 아닌 사이버 상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사귈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셋째, 기존 경쟁사 서비스와는 매우 다른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다음이나 프리챌의 커뮤니티 서비스는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간의 정보교류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는 이들과는 좀 다르다. 경쟁사들의 서비스가 그룹 중심의 공간에서 정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면 싸이월드는 그룹이나 집단 중심이 아닌 ‘나’ 중심, 철저하게 ‘개인’ 중심의 표현의 공간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싸이월드는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간파하여 마케팅에 성공한 케이스라고 말할 수 있다.
넷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통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켰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정보적 측면이 아니라 감성적 측면, 바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통해서 사람들이 지루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 사람들을 싸이속으로 빠져들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다.
다섯째, 싸이가 일종의 문화적 현상으로 정착했다는 점이다. ‘싸이질’, ‘싸이홀릭’, ‘싸이폐인’이라는 단어가 새로 만들어져서 일반인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이것은 싸이가 어느 정도 생활화되었다는 표현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온라인상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개인적인 측면에서 이메일이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이메일은 매우 경직된 측면으로 포지셔닝이 변경된 대신에 과거 이메일의 자리를 싸이가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이메일이 처음 등장했을 때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라 표현하기도 했었다. 그러다가 이제는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생활 필수품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문화적 현상이 아닌 생활의 필수품인 것이다. 싸이월드도 현재는 문화적 현상이라고 보여지지만 이것이 향후에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여섯째,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디지털 제품 보급의 확대를 들 수 있다. 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있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독특하거나 경쟁사 품질 및 서비스 대비 월등히 뛰어나다고 해서만 되는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외부환경과의 궁합이 잘 맞아야 한다는 조건도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제품과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외부 환경과 맞지 않아 실패한 사례가 많이 있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내부적인 측면뿐 아니라 외부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바로 그것이 디지털 기기 보급의 확대이다. 그 중에서도 카메라의 보급으로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사진을 찍은 후 인화하는 과정 없이 바로 자신의 미니홈피에 사진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미니홈피가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중심으로 발전하는데 기술적인 기반이 된 것도 다 디지털 기기 덕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일곱째, 싸이월드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의 우수성을 꼽을 수 있다. ‘미니’라는 이름의 아바타, ‘도토리’로 불리는 사이버머니를 통한 아이템 구입 및 선물 시스템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싸이월드를 이용하면서 소소한 재미들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홈피 자체의 설계나 디자인이 초보인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그리고 싸이월드만이 가지고 있는 특이한 시스템, ‘일촌’ 맺기와 ‘파도타기’라는 메뉴도 싸이월드의 성공에 큰 기여를 한다. 일촌이라는 개념은 기존에 우리 생활에 존재하는 촌수의 개념을 온라인상에 적용한 것이다. 그것은 촌수가 반드시 일촌이라는 의미가 아닌, 너와 나의 관계가 가깝다는 뜻이며 그만큼 서로에게 충실하고 서로의 홈피를 자주 방문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고 약속이다. 게다가 일촌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서로의 생활에 대해서 전혀 제한 없이 공개되기 때문에 서로의 정보에 관한 더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파도타기’는 자신의 홈피에 방문한 사람들의 홈피를 방문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미니홈피는 방문자의 주소를 외우거나 즐겨찾기를 할 필요가 없이 방문자, 게시물 작성자의 이름을 클릭하므로 인해 그들의 홈피를 방문할 수 있다. 이렇게 파도타기를 하다 보면 전혀 모르는 사람의 홈피도 볼 수 있게 되고 연락이 끊어졌던 친구의 홈피를 우연하게 방문하여 옛 친구와의 극적인 상봉을 할 수도 있다.
다음의 성공이유
첫째, 최초메일링 서비스 보급과, 무료 이메일 서비스 제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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