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청소년 비행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 역사적 변천과정과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 특징 현황 문제점_청소년육성정책역사적변천과정 청소년육성정책현황문제점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학]새로운 교육문화로 대안 교육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 [청소년 성문제]청소년 성문제의 유형,실태, 청소년 성문제의 양상,원인, 청소년 성문제의 사례, 청소년 성문제의 예방방안
- 목차
-
1.서론
본론
2. 청소년기의 특성
2.1 생리적 특징
2.2 사회심리, 정서적 특징
2.3 정신적 특징
3. 청소년 비행과 그 원인
3.1 이론적 관점
3.2 가정의 영향
3.3 정치, 사회적 요인
3.4 사이버 환경
3.5 교육적 요인
3.5.1 교육 병리
3.5.1.1 한국 학교 사회의 병리 현상
3.5.1.2 우리나라 교육병리의 현황
4.. 청소년 비행의 유형
4.1 가출
4.2 자살
4.3 약물의 오, 남용
4.3.1 약물 오, 남용의 개념
4.3.2 약물의 분류 및 독성
4.3.3 청소년의 약물 오, 남용 실태
4.4 공부 기피
4.5 등교 거부
5. 청소년 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
5.1 가정의 교육 기능 강화 프로그램
5.2 사회 환경 개선 사업
5.2.1 학교 주변 환경 개선 사업
5.2.2 대중 매체의 개선 사업
5.2.3 청소년 유해 환경의 정비 사업
5.2.4 청소년 보호 위원회
5.3 불우 청소년 지원 사업
5.4 청소년 상담 활동
5.5 프로그램의 평가
5.6 학교에서 청소년 비행 치료 대책
6.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일년 사시사철 우리 언론을 시끄럽게 하는 문제 중에 교육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요즈음 각 개인의 삶의 질과 독창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관한 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구시대적 모습을 그대로 이어나가고 있다. 모두가 나서서 창조적 교육, 지덕체의 균형적 발달, 건실한 시민으로서의 태도 등을 떠들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 들어서면 이러한 이념들의 적용은 찾아 볼 수가 없다. 특히 청소년 교육현장을 보면 주입식 교육, 과열과외, 돈 봉투, 적성과는 관계없는 진로선택, 성적 스트레스와 일탈 등이 우리나라 청소년 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청소년 비행문제는 사회전체에 심각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청소년 탈선, 폭력, "겁없는 10대들의 성 문란" 등이 자주 언론에 오르내린다. 여기에 대한 기성세대들의 반응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요즘 애들은 정말 왜 저러지?", "요즘 애들은 병 들었어" 등으로 무조건적인 비난을 가함으로써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일쑤다. 이와 같은 일반의 편견은 청소년 문제의 해결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문제의 핵심을 파고들기보다는 자신은 그 문제와 무관하다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청소년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 사회 ,가정에서 청소년 비행문제 해결을 위한 부단한 노력과 행동력이 요구된다. 청소년의 관점에서 그들의 생활 세계를 이해하고, 독립된 주체적 인격으로 인정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최일섭, 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1995
청소년백서. 문화체육부. 1997
정우식. <청소년문제 그 실상과 대책>. 삼성출판사. 1986
표갑수.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출판부. 1996
성종한.<청소년학원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정하성, <현대사회의 청소년 문제 실태와 대안 모색> 논문집
권이종 <청소년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5
공석영, .<교육 사회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