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청소년 비행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본론
2. 청소년기의 특성
2.1 생리적 특징
2.2 사회심리, 정서적 특징
2.3 정신적 특징

3. 청소년 비행과 그 원인
3.1 이론적 관점
3.2 가정의 영향
3.3 정치, 사회적 요인
3.4 사이버 환경
3.5 교육적 요인
3.5.1 교육 병리
3.5.1.1 한국 학교 사회의 병리 현상
3.5.1.2 우리나라 교육병리의 현황

4.. 청소년 비행의 유형
4.1 가출
4.2 자살
4.3 약물의 오, 남용
4.3.1 약물 오, 남용의 개념
4.3.2 약물의 분류 및 독성
4.3.3 청소년의 약물 오, 남용 실태
4.4 공부 기피
4.5 등교 거부

5. 청소년 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
5.1 가정의 교육 기능 강화 프로그램
5.2 사회 환경 개선 사업
5.2.1 학교 주변 환경 개선 사업
5.2.2 대중 매체의 개선 사업
5.2.3 청소년 유해 환경의 정비 사업
5.2.4 청소년 보호 위원회
5.3 불우 청소년 지원 사업
5.4 청소년 상담 활동
5.5 프로그램의 평가
5.6 학교에서 청소년 비행 치료 대책
6.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년 사시사철 우리 언론을 시끄럽게 하는 문제 중에 교육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요즈음 각 개인의 삶의 질과 독창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관한 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구시대적 모습을 그대로 이어나가고 있다. 모두가 나서서 창조적 교육, 지덕체의 균형적 발달, 건실한 시민으로서의 태도 등을 떠들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 들어서면 이러한 이념들의 적용은 찾아 볼 수가 없다. 특히 청소년 교육현장을 보면 주입식 교육, 과열과외, 돈 봉투, 적성과는 관계없는 진로선택, 성적 스트레스와 일탈 등이 우리나라 청소년 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청소년 비행문제는 사회전체에 심각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청소년 탈선, 폭력, "겁없는 10대들의 성 문란" 등이 자주 언론에 오르내린다. 여기에 대한 기성세대들의 반응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요즘 애들은 정말 왜 저러지?", "요즘 애들은 병 들었어" 등으로 무조건적인 비난을 가함으로써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일쑤다. 이와 같은 일반의 편견은 청소년 문제의 해결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문제의 핵심을 파고들기보다는 자신은 그 문제와 무관하다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청소년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 사회 ,가정에서 청소년 비행문제 해결을 위한 부단한 노력과 행동력이 요구된다. 청소년의 관점에서 그들의 생활 세계를 이해하고, 독립된 주체적 인격으로 인정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최일섭, 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1995
청소년백서. 문화체육부. 1997
정우식. <청소년문제 그 실상과 대책>. 삼성출판사. 1986
표갑수.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출판부. 1996
성종한.<청소년학원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정하성, <현대사회의 청소년 문제 실태와 대안 모색> 논문집
권이종 <청소년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5
공석영, .<교육 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를 거부하는 청소년 정신건강의 이해
  • 목 차 1. 서론 2. 본 론1. 근대적 제도교육과 관련된 문제1) 학교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2) 한국의 학교교육의 문제점 3) 교육병리와 청소년 문제와의 관계 2. 가족주의적 통제3. 후기 산업사회적 문제3.1 역학과 관련인자들3.2 학교거부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의 양상4. 알려진 이유들4.1 무단결석의 경우4.2 학교중퇴의 원인4.3 학교 중퇴 사례5. 정신의학적 질병과 무단 결석1) 우울증2) 품행장애 및 비행3) 청소년기 반항 내지 정체성(주체성) 장애

  • [사회문제론] 아동 및 청소년의 가출 현황
  • 청소년기는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 사회 환경의 변화나 자극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의 욕구가 충동적인 시기이다. 미성숙한 자아정체성으로 사회의 규범과 제도에 의해 심리적 불안정을 가져오며, 이시기에 급격한 신체발달과 생리적 변화는 심리적 불안정을 동반, 자극에 대한 과민, 기분의 변화, 대상에 대한 감정적 반응 등 정서적 가변성을 보인다. 이러한 자아정체의 위기로 인해 청소년은 가출이나 비행의 경험을 겪게 된다. 가

  • 청소년비행에 관한 보고서
  • 청소년비행 원인에 관한 이론1)생물학적 이론2)정신분석학적 이론3)학습이론4)사회학적 이론4. 청소년비행의 요인분석5. 청소년비행의 현황◐사례6. 청소년비행문제에 대한 현행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1)예방적 대책◐청소년 문제 예방대책과 지도2)사후적 대책 3)범죄에 대한 사후처리7.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1)건전한 청소년상의 정립 측면2)가정복지사업의 실시 측면3)학교교육적 측면4)사회적 측면5)교정교화제도에서의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정의, 원인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민간감시단 운영을 통한 청소년비행 예방에 관한 분석(청소년 비행 사례)
  • 청소년비행의 원인1.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2. 주변환경과 관련한 청소년비행의 원인1) 가정환경의 문제2) 학교의 문제3) 사회환경의 문제Ⅳ. 청소년비행의 현황1. 성별에 따른 비행정도 현황2. 비행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Ⅴ. 청소년비행의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 Ⅵ. 유해환경 민간감시단 운영을 통한 청소년비행 예방1. 민간감시체제 구축의 필요성2.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사업실적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제도로서

  • 서구 청소년복지의 역사 발달과정
  • 제도화되었다.중등 교육의 연장으로 의존의 시기는 증가되고, 학령기에 있는 세대들이 그들만의 청소년문화를 형성했다.이들은 부모에게 의존적인 아동에게 완전한 법적 책임을 지는 성인의 중간세대로 인식되었다.따라서 이 시기에 서구사회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여가정책이 발달하였다. 1973년 오일쇼크 이후에 세계 경제의 불황과 청소년실업의 증가로 서구사회에서 청소년정책은 청소년실업에 대한 대책으로 그 초점이 전환되었다. 학교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