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의 실제와 집단지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상담의 실제와 집단지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제1장 집단상담의 성질

Ⅰ. 집단상담의 정의
Ⅱ.집단상담과 타집단 경험의 차이
1.상담집단과 일반토의 집단
2. 집단상담, 집단지도와 집단치료
Ⅲ.집단상담의 이점과 제한점
1.집단상담의 가치 혹은 이점
2.집단상담의 제한점

제 2 장 집단의 역학적 과정
Ⅰ. 집단의 역학
Ⅱ.집단의 발달단계
1.집단의 시작단계 2. 갈등의 단계
3.응집성의 발달단계 4.생산적 단계
5.종결단계


제3장 집단의 지도성
Ⅰ.집단지도자의 역할
1. 집단활동의 시작을 돕는다.
2.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 규준의 발달을 돕는다.
3. 집단의 분위기 조성을 돕는다.
4. 행동의 모범을 보인다.
5.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6.집단원을 보호한다.
7.집단활동의 종결을 돕는다.
Ⅱ.집단지도의 기술
1.관심기울이기 2.경청하기 3. 반영하기 4. 명료화하기
5.요약하기 6. 해석하기 7.질문하기 8.연결지우기 9.맞닥뜨리기
10.심적인 지지를 해주기 11.행동의 제한하기 12.촉진하기
13.공감하기 14.자기 노출하기 15.피이드백 주고 받기
16.강화해 주기 17,저항의 처리 18.전이의 취급
19.역전이 현상의 처리 20.적시성에 유의하기
Ⅲ.효과적인 집단지도자의 사람됨
1.인간에 대한 선의와 관심
2.자신에 대한 각성 3.용기
4.창조적 태도 5.끈기 6.유모어감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장 집단상담의 성질

우리 주변 곳곳에서 ‘상담’이란 말을 흔하게 듣게 된다. 결혼 상담, 민원 상담, 부동산 상담, 전화 상담, 가족 상담, 위기 상담 등,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상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그 수요와 공급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보다 전문적인 상담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 되고 지고 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 한다.
참고문헌
이형득, 2005, 집단상담의 실제, 조각사
이용남 (편), “교육 및 상담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김제한 ,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9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구매 만족]청소년상담사 자기소개서 잘 쓴 예문과 면접 질문 문제들 모음 팁(tip). 전문상담교사 합격 자기소개서. 상담심리사 자기소개서. 청소년 지도사 자소서(다운 샘플 자기소개서 이력서 양식은 무료)구매 평가:A+
  • 합격 청소년 상담사▪전문상담교사 자기소개서청소년 상담심리사 청소년 지도사 심리치료사 실제 취업에 합격된 자기소개서전문상담교사 합격 자기소개서와 취업 면접 질문들 TIP♣ 청소년 상담사전문 상담교사청소년 지도사상담 심리사 Youth Counselor ♣청소년 상담사▪전문상담교사 자기소개서 상담심리사 실제 취업에 합격된 자기소개서 자소서실제 합격된 청소년 상담사전문 상담교사 자기소개서청소년 지도사 상담심리사 자소서Ⅰ. 전

  • [아동복지] 제8장 가족해체와 사회적 보호아동
  • 상담을 통한 정서적 지원▶정서적 불안감 해소,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 해소, 자존감 향상, 자립과 재사회화를 위한 상담지원▶전화면접(내방)온라인상담찾아가는상담, 개별/가족/집단상담 실시▶출산, 입양, 의료 및 보건, 법률 등 전문상담 연계⑷자원연계 및 정보제공 등 종합서비스 지원▶정부 및 지자체 복지 서비스 수혜에 대한 정보제공 및 제반사항에 대한 지원미혼모부가 직접 양육을 할 경우 법률, 행정에 대한 정보 제공(출생신고,

  • [북한]북한정세와 한국의 안보상황
  • 집단지도체제와는 달리 수령지배체제와 노동당 일당독제체제가 이론과 실제 양면에서 특이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선군정치를 강조하면서 체제의 결속을 다지고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군부대 방문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 주민에게 혁명적 군인정신으로 무장할 것을 독려하면서 남북교류증가에 따른 준과 주민의 사상동요를 차단하기 위한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체제보장 및 경제지원 획득을 위해 외교노력을 강화하고 있으며‘00년에 이

  • 사회복지현장실습 어진 샘 노인종합복지관
  • 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복지사 선생님들께서 각자 업무가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열성적으로 가르쳐 주셨으며, 하나 같이 좋은 분들 밖에 없어서 부담없이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며, 가끔씩 농담도 하며 유쾌하게 지냈음.다른 실습생과의 관계힘든 4주를 함께 보내며 서로 많이 친해졌음. 실습 이후에도 가끔씩 만나서 이야기를 나눔.*실습에 대한 평가실습기관에 대한 건의복지관에 냉방시설이 확충이 되있지 않아서 많이 더웠음. 냉방시설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007).3. 학교정신보건사업학교정신보건사업은 학교에서 근무하는 정신보건 전문가가 지역사회 내에 있는 청소년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 및 예방 그리고 학생들의 정서, 행동문제를 조기발견하기 위해 사정(assessment), 상담(개인, 가족, 집단), 교사자문(staff consultation & prevention activity)을 포함한 포괄적인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 정신보건사업을 통해, 학교 안에서의 자문을 조기에 시행한다면 보다 많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