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청소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1 / 2022.10.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2. 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그리고 대중스타.hwp
2. 청소년 대중스타 수용에 관한 대책.hwp
3. 청소년 대중스타 수용의 문제점.hwp
4. 청소년 대중스타 수용의 영향과 과제 .hwp
5. 청소년의 대중스타 수용 실태.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문화는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다. 그와는 다르게 다른 집단과 구분될 만한 공통적인 성향을 지니게 된다. 청소년문화란 청소년들에 의해 공유되는 생활양식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환경에 적응하는 적응메커니즘으로서 기능하게 되며, 세대변화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학습되고 축적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에 의해서 공유된다는 속성을 갖고 있다. 즉, 아동기와 성인과는 다른 나름대로의 행위방식과 사고방식이 청소년 문화이다. 입시문화, 패션, 영화와 같은 것에서 알 수 있는 감각 지향적인 문화, 교복을 유행, 쿠폰활용, 패스트푸드 등의 문화는 공유되고 있다.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문화는 대중스타의 팬 집단이 주체가 되어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문화이며 좋아하는 스타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 타인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청소년은 입시 위주의 학업 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인한 고민과 갈등으로 인해 많은 심리적 압박감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스타에 대해 동경심을 갖고 열광하며 응원을 하는 모습은 스스로 정체감을 찾고 즐겁고, 건전한 활동을 찾기 위함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이런 활동과 스타에 대해 열광하는 문화는 오래 전부터 이어져왔던 문화 현상 중의 하나로, 대부분의 학자가 말하는 팬덤활동은 청소년이 주된 연령층이며 청소년의 중요한 문화라고 말한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1) 긍정적인 측면
① 자아정체감, 집단적 정체감, 소속감
청소년이 팬덤활동을 통해 심리적 만족감과 집단적 정체감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의 팬덤활동 경험은 심리적 욕구를 충족할 뿐아니라 스타 역시 팬들의 존재로 인해 인정의 욕구나 자기실현의 욕구에 대한 심리적 이익을 얻고 있다는 것이다.
또래집단에의 소속감을 강화시키며 이를 통해 집단정체성을 발달시킨다. 청소년들에게 또래집단의 의미는 절대적이다. 대중음악은 청소년들에게 또래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하며, 이를 통해 또래집단 내 정체성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래집단 모두가 선호하는 가수의 음악을 내가 좋아함으로써나 또한 또래집단의 성원으로 확고한 정체성을 갖게 되며, 이를 통해 또래집단 내 동질성과 응집성을 강화시켜 나가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교육: 유아 및 청소년을 제외한, 그 이후의 사회교육③계속교육: 일정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출석점수가 20점입니다.2100:05:02,140 > 00:05:12,900출석점수 20점은 시스템에서 여러분을 관리합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들으면 출석을 했다, 안 했다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2200:05:12,910 > 00:05:20,843나중에 출석점수 미달로 시험을 잘 쳐도 학점이 부여되지 않을 경우에는 어쩔 수 없습니다.2300:05:20,853 > 00:05:35,247그래서 여러분이 출석만큼은 반드시 일정 점수를 채울 수 있도록 그렇게 중간 점검을 해서 반드시 보강을 하더라도2400:05:35,257 > 00:05:4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문화는 일반 대중의 가 치․감각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 생활 수준이 향상될수록 정치 등의 공공의 문제에 대해서는 무관심해진다. - 생에 대한 절망감과 신념 체계의 파괴를 가져오는 아노미(anomie)와 소외 : 전통적인 규칙과 권위의 붕괴로 인한 아노미는 일종의 심리적 무정부 상태를 발생시킨다. 소외는 인간이 자신을 한 사람의 이방인으로서 경험하는 경험 양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아노미와 소외는 현대 대중 사회에서 나타나는 병리 현상

  • (18년도)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레포트
  • 수용할 수 있는 대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21세기 정보사회에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서 너무 기계적이고 논리적인 디지털 마인드로 의사소통을 하기 보다는 감성이 풍부한 아날로그 마인드로 의사소통을 한다면 세대간, 문화 간, 성별 간에 보이지 않는 울타리를 허물어뜨릴 수 있다. 디지털 시대에 디지로그 방식으로 대화를 나눈다면 모든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2)대화의 제2계명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듣기에 더 편하고, 자신

  • 방송통신대_청소년문화_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청소년문화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 제 명 :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 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목 차1. 서론2. 본론(1) 문화상대주의(2) 청소년문화(3)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의 이해3. 결론4. 참고문헌1. 서론청소년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