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 NGO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흐름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 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NGO의 실무
1. NGO의 경영론
2. 민주시민 교육
3. NGO만이 할수 있는것
Ⅲ. NGO의 비젼
1. NGO 리더쉽의 환경변화와 통합적 리더십
2. 한국 NGO 리더십의 비젼
3. NGO의 문제점과 자기성찰
Ⅳ. 한국의 NGO
1. 새로운 천년의 새벽을 여는 NGO
2. 풀뿌리정신을 고양시키는 NGO
3. NGO를 넘어서
Ⅴ. 결론
Ⅵ. 참고서적
- 본문내용
-
Ⅰ. 서 론
NGO는 영어의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의 약자로서, 비정부기구이며 비영리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그 대신에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며 시민사회의 공공선을 지향하면서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 단체를 의미한다. 김광식, 『시민단체,21세기의 희망인가?』(서울:동명사, 2000), p 11.
한국에서 NGO가 등장하는 배경은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이다. 1960년대 이후 사회의 변동으로 처음에는 정부의 주도로 시민단체를 통제하며 이끌어 왔으나 민주화 운동이 진전되고 기업이 탈규제를 요구하면서 부터는 다원적인 국가로 변화할 수밖에 없었다. 이와같은 과정에서 NGO의 뿌리가 내려지기 시작했고, 특히 1987년 6월 항쟁이후에는 NGO라는 이름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재야 민주화운동의 큰 흐름은 전국연합과 노동운동으로 이동해 나간 반면에 지식인, 종교인, 전문가 그룹들은 NGO활동의 중요성에 주목했다. 그리고 여성단체들은 일찍부터 고유한 운동영역과 과제들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쉽게 대조직을 형성하고 활동할수 있었다.
우리사회의 영역들이 NGO의 영역으로 새롭게 편재되면서 NGO의 영역은 끝없이 확대되고 있다. 과연 NGO의 영역은 어디까지 인가? 어떻게 보면 정부영역과 시장영역까지도 NGO의 세계를 닮아가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는 문명전환의 시대이고, 그 만큼 더 정신적인 가치와 판단력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NGO의 개략적인 정황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원순.「NGO/시민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서울:예담, 1999.
김광식.「한국NGO/ 시민단체, 21세기의 희망인가?」서울:동명사, 2000.
김형식 편.「시민적 권리와 사회정책」서울: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電通總硏.「시민경영학/NPO」제진수 옮김. 서울:삼인, 1999.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