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2019년-사회복지실천론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분야 하나를 선택하여,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소속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사회복지실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7 / 2019.09.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공통 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분야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소속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보고서 작성 요령
● 1단계 :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이 있는 분야 선택
● 2단계 : 해당분야에 대한 기초내용 조사(예: 아동복지의 목표, 대상, 문제, 기관 등)
● 3단계 : 지역 내 해당분야의 실천현장 탐색(예: 방문기관의 비전 및 미션, 법적 근거, 연혁, 기능, 역할, 주요 사업내용, 운영체계 등)
● 4단계 :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서 작성

2. 보고서 구성(필수 포함사항)
Ⅰ. 해당분야에 대한 개관, A4 1매 내외
Ⅱ. 방문기관에 대한 정보, A4 2매 내외
Ⅲ. 방문소감 및 비평, A4 2매 내외(국가 사회복지사업에서 방문 기관의 역할, 인상적인 내용, 해당 분야 사회복지사의 자질, 나의 적성 여부, 기관 현황에 대한 평가 등)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론[공통형] 2019년 2학기 중간과제물 베스트 예문
★사회복지실천론[공통형]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분야 하나를 선택하여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실천론[공통형] 자신의 소속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실천론[공통형] 과제에 가장 특화된 레포트입니다.
★사회복지실천론[공통형] 과제시 무조건 베끼시지 마시고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30점 받으시는데 큰 문제 없으실 겁니다.
목차

I.서 론
II.본 론
1.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지도자의 역할
(1) 청소년 상담 지도자의 역할
(2) 청소년 상담 지도자의 자질
2.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이 있는 분야?개관?및 방문기관에 대한 정보?
(1) 해당분야에 대한 개관?및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방문기관에 대한 정보?
(3) 기관에서 운영 중인 주요 프로그램
(4) 기관의 조직 구성(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3.방문소감 및 비평
(1) 사회복지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2) 사회복지사업에서 청소년 상담 지도자에 대한 평가
(3) 사회복지사업에서 청소년 상담 활동의 목적 달성
(4) 기관 방문 소감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 론
사회복지실천론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사회복지실천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청소년 복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복지는 교육 입장에서 보면 새로운 시작을 하는 청소년들에게 교육의 중요성과 사회에서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청소년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접어 들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 문제는 한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행동에 옮겨야 할 난제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 문제가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가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하는 의문에서 생각한 것이 자원 활동을 활용한 청소년 교육 활성화 방안이다. 청소년들이 자기의 소질과 능력을 개발해 가는 동안 자원봉사 지도자는 청소년들이 이전보다 이후 효율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지도자는 청소년들이 활동을 통해 귀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청소년 복지서비스(프로그램)를 제공하는 기관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을 선정하여 방문보고서를 작성해 보려고 한다. 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청소년들을 위해 초기상담 및 욕구파악, 자립 동기 또는 학업동기 강화, 심리·진로·가족관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기계발, 자원봉사활동, 지역사회참여활동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청소년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위험수준별 개인상담, 집단상담, 부모교육 및 치료협력병원 연계를 통한 치료비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처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청소년복지에 관련된 많은 사업들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과제가 제시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 복지기관에 잘 맞아 떨어지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청소년복지 분야를 선택하여, 본인이 거주 지역 내에서 청소년 복지 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국가법령정보센터 인터넷사이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www.kyci.or.kr)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의 자세와 역할. 경상남도 합천교육지원청 ?학생봉사활동 정보센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김영인, 김민.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