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행동주의 이론 소개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강화 & 처벌(reinforcement & punishment)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모델링(modeling)
II. 사례분석 1 “남들과 마주치면 떨리고 얼굴이 붉어 진다…”
사회공포증
내담자의 인적사항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
가족관계
상담내용과 과정
행동치료적인 내담자의 요인
내담자의 강점
상담목표와 전략
치료적 요소
III. 사례분석 2 “제프에 대한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
제프와의 인터뷰(축어록)
내담자의 인적사항
내담자의 문제
문제 원인
행동 자산
행동주의적 상담 계획
문제 파악 및 목표 설정
IV.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I. 사례분석 1 “남들과 마주치면 떨리고 얼굴이 붉어 진다… ”
1. 사회공포증
사회공포증은 폐쇄공포증, 고소공포증, 광장공포증 증과 함께 비교적 널리 알려진 공포장애(phobia)이다. 공포장애란 실제적으로 객관적인 위험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특정한 대상 혹은 상황에 대하여 과도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죽음, 병, 어두움 등에는 공통적으로 두려움을 품고 있다. 그러나 공포장애의 경우에는, 이러한 두려움이 비현실적이며 이성으로 설명되지 않고 또 그 대상이나 정도가 본인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지장을 주게 된다. (이장호, 최윤미, 1992: 53-54)
사회공포증이란 일반적으로 타인들의 존재와 관련된 불안을 말한다. 사회공포증(social phobia)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여 회피하는 공포증의 한 유형이다. 이 장애에 대한 DSM-4의 진단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공포증의 본질적 특징은 당황할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지니는 것이다.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관찰되는 것,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 모욕당하는 것, 당황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흔한 예로는,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무대에서 연주할 때 느끼는 무대 공포,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다른 사람이 알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적면공포, 공공장소에서 음식 먹는 것을 두려워하는 식사 공포 등이 있다. 둘째, 이러한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수행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불안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둘째, 이러한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수행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불안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얼굴이 붉어지고 근육이 긴장되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손발이 떨린다. 또한 진땀이 흐르고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며 정신이 혼미해짐을 느끼기도 한다. 셋째, 이러한 장애를 지닌 청소년과 성인들은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사회적 상황에서 그렇게까지 두려워한 현실적인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러한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버릴 수가 없다. 넷째, 사회공포증을 지닌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사회적 상황이나 수행 상황을 회피하려고 한다. 그러나 때로는 심한 불안을 느끼면서 고통 속에서 이러한 공포자극을 참아 내는 경우도 있다. 이상의 주요 증상이 6개월 이상 나타나서 일상생활은 물론 직업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 현저한 방해를 받을 경우, 사회공포증으로 진단된다.
사회공포증은 매우 흔한 심리적 문제이다. 사회적 불안이나 수줍음은 대학생의 약 40%가 이런 문제를 지닌다고 보고될 만큼 매우 흔하다(Pilkonis & Zimbardo, 1979). 사회공포증의 평생 유병률은 3~13%로서 조사방법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다른 불안장애에 비해 유병률이 높은 장애로 알려져 있다. 사회공포증은 다른 불안장애와 함께 수반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치료기관을 찾지 않고 사회적 관계를 피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권석만, 2005: 170-171)
어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한 가지 상황에 대해서만 두려움을 느끼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 대부분 다양한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DSM-Ⅳ-R에서는 대부분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공포를 의미하는 일반화된 사회공포증을 공포장애의 한 하위유형으로 구체화시키고 있다. 최근 들어 Holt, Heimberg, Hope 및 Liebowitz(1992)는 사회공포증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상황을 분석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설과 같은 공식적인 상호작용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대화를 시작하고 낯선 사람에게 전화하고 파티에 참석하는 것과 같은 비공식적인 상호작용에 두려움을 느끼지만 다른 사람이 지켜보고 있는 상황에서 주장하고 일할 때에는 상대적으로 공포를 덜 느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공포증을 평가할 때 매우 광범위한 상황을 표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전형적으로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공포상황에 처해 있거나 그런 상황을 예상할 때 생리적 각성을 경험한다. (Cynthia & Michel, 2000: 147-162)
공포장애의 치료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내담자에 따라 특유의 공포상황, 공포대상이 있어서 그런 상황에 노출되지 않을 때나 혹은 노출이 예상되지 않을 때는 대체로 불안증상이 없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두려움의 대상이나 상황이 무엇인지 잘 파악한 후, 우선은 앞에서 살펴본 내용은 사회공포증의 기본증상들의 설명이나 그 표면증상에서 개인적인 차이가 있다. 다음의 사례는 발표하는 상황보다 교정에서 아는 학생을 마주쳤을 때 힘들어했던 내담자이다.
2. 내담자의 인적 사항
OO 학과 2년, 만 23세, 남자, OO시 근방 농촌 출신
3.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
이 내담자는 약간 아는 정도의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불편함을 호소하였다. 여러 사람 앞에
- 참고문헌
-
Cynthia G. Last & Michel Hersen(2000), 성인행동치료 사례집, 김영환, 백용매, 홍상황 역, 서울: 학지사, New York: Plenum Press.
권석만(2005).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Pearl S. Berman(2007). 사례개념화 원리와 실제. 학지사.
이장호, 최윤미(1992). 상담사례 연구집. 전영사.
Gerald Corey(2006). 통합적 상담. 시그마프레스.
http://www.youtube.com/watch?v=Eo7jcI8fAuI&feature=fvst
http://www.youtube.com/watch?v=PRvhoRVfAss
SBS 스페셜 ‘생존의 공습경보-공포’(2009년 6월 21일 방영분)
http://www.youtube.com/watch?v=JJG_Z0kz6bE&feature=related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pigeonp***
(2011.07.06 06:01:35)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모델에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되, 등장 배경을 중심으로 과제 작성하시오 특히, 인지행동모델 중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세요
-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적배경,기본개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제관점,내용,사례,검증,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도덕교육적용,시사점 분석
-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역사, 가치, 기본방향,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피아제,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그래프교육, 인성교육, 중국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사례,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전략
- 아동상담-가족치료
- [인지심리학][다중지능평가관][인지심리학자]인지심리학의 특성, 인지심리학의 필요성,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인지심리학 연관성, 인지심리학 연구,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사례에 본인이 사회복지사라는 가정 하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대처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인종차별과 여성문제] 스킨헤드와 명예살인에 대해
- 죽음에 대한 전시기획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