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전 콘텐츠활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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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 고전문학의 콘텐츠 적 가치

2. 본론 - 「흥부전」의 문학콘텐츠 활용 사례
① 출판물
② 판소리
③ 대중노래
④ 마당놀이, 연극, 뮤지컬
⑤ 영화
⑥ 클레이 인형 애니메이션
⑦ 드라마 ‘흥부네 박 터졌네’
⑧ CF - 하이마트의 ‘흥부와 놀부’ 편
⑨ 식품업계의 ‘놀부’ 캐릭터 차용
⑩ 게임
⑪ 지역 축제
⑫ 흥부기행

3. 마치는 글

- 참고자료
본문내용
오랜 세월을 두고 구비, 전승되어 온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나 문자 형태로 전승되어온 고전문학은 우리의 윤리관이나 가치관, 생활상, 문화 등을 내재하고 있다. 이들 중 오늘날 시대를 초월해 현대에 와서도 꾸준히 읽히고 있는 고전문학 작품들은 특히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OSMU’의 핵심을 이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대중성의 확보가 용이하고 특히 서사적으로 탄탄한 구성을 갖는 고전문학 작품들은 콘텐츠로 변형 되었을 시 대중이 받아들이는데 있어 거부감이 비교적 적을 것인데, 본론에서 살펴볼 대중성 높은 고전문학 작품인 ‘흥부전’ 역시 현대에 적절한 계승과 변용을 통해 활용되어진 ‘OSMU’의 대표적인 콘텐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들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변용, 차용되어져 다가오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서 고전문학의 콘텐츠 적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창권, 「고전을 활용한 광고 콘텐츠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2009
유광수,「흥부전 작품군에 나타난 가요의 양상」, 우리어문연구, 1994
소순성,「(주)놀부 프랜차이즈 운영 및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04
김경미, 조혜란,「고전문학의 웹 콘텐츠」, 이화여대 한국어문학연구소, 2004
구본기, 송성욱,「 ‘고전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연계방안’ 사례발표」, 한국고전문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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