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대중매체] 미술의 역사와 사진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 현대미술과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7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중문화와 대중매체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대중매체란 무엇인가
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의 연관성

2. 미술의 역사
- 미술 역사의 큰 흐름과 설명

1) 고대미술
①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미술
② 그리스,로마 미술

2) 중세미술
① 로마네스크, 고딕, 교회미술
② 르네상스 미술
③ 바로크, 로코코 미술

3) 근대미술
① 신고전주의 미술
② 낭만주의 미술
③ 사실주의 미술
④ 인상주의 미술

4) 현대미술
① 야수파 미술
② 입체파 미술
③ 표현주의 미술
④ 다다이즘
⑤ 초현실주의 미술
⑥ 추상표현주의 미술



5) 최근의 회화와 조각
① 팝 아트
② 옵 아트
③ 미니멀 아트

6) 회화와 조각을 넘어서
① 행위미술
② 개념미술

3. 사진과 미술
1) 사진과 미술
2) 사진과 대중문화의 연관성

4.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의 연관성

5. 현대미술과 대중문화
1) 현재 대중문화 속 현대미술
2) 미디어아트를 통한 상호작용
① 비디오 설치 미술이란?
② 영화와 비디오 설치 예술의 차이점

토의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분의 관계

② 그리스·로마 미술


원근법을 통해 올바른 공간감 형성

화려하고 극적인 미술 추구

튼튼하고 아름다운 아치와 궁들이 발명

① 로마네스크, 고딕, 교회미술


초반은 암흑기지만 후반에 들며 르네상스의 초석이 됨

사회 전반이 기독교화되며 미술이 종교의 수단으로 사용

건축물은 첨형아치와 스테인드글라스가 사용



참고문헌
* 논문


「현대미술에 있어서 패러디 유형에 따른 작품분석」, 정금희, 예술논집, 2001
「영상매체와 현대미술-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비디오아트의 사회미학적 특징」, 김혜진, 시각디자인학연구 제12호, 2003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특성에 관한 고찰」, 윤승욱, 동서언론학회, 동서언론 제7집, 2003.12
「대중매체의 발전과 미술의 변모 및 미래상에 대한 전망과 평가」, 박상혁, 한국미학회, 2006
「화예디자인에서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에 대한 비교연구」, 윤영희, 한국화예디자인학외논문집, 2009
* 도서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walker. jhon albert, 열화당
『 대중문화와 미술』, 유현주, 심지
『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Thomas Crow, 아트북스
『 대중예술과 미학』, 박성봉, 일벗
『 대중예술의 이해』, 정신수, 집문당
『 워홀과 친구들-대중에게 다가간 예술 팝아트』, 김광우, 미술문화
『 그림 없는 미술관 -대중시대 미술관의 모색과 전망』, 심상용, 이룸
『 미술시장 뒤집어 보기』, 박상용, 오픈아트
『 20세기의 미술』, Norbert Lynton,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의 존재의미와 필요성
  • 대중문화와 순수예술을 구분 짓는다.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생겨난 예술 운동인 아방가르드 예술은 1920, 30년대에 유럽에서 크게 풍미한 현상이라 규정된다. 아방가르드는 끊임없이 역사적 변화를 겪어야 하는 자의식적인 현대 문화의 일부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사회적 역동성’이라는 특성을 지니며, 그러한 현대 문화의 지배적 가치를 명시적으로 비판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예술과 예술가가 기존의 다른 진보적 세력들이나 혁

  • [디자인론] 디자인의 역사
  • 사진 등 대중적인 것을 수용하는 현대 인간의 감수성을 의식화.디자인의 표준화, 개개인의 욕구와 취향을 무시한 모더니즘에 의문을 갖음1950년대부터 미국과 영국이 이어온 풍요로운생활을지속적으로영위해나감. 대중매체에 익숙해짐, 이를 착안해 추상주의에 식상함을 느낀 작가들이 대중매체(TV,잡지,광고) 의 이미지를 작품의 재료로 채택.영국과미국에서디자인분야에서장족의발전을함.구상적 성격, ‘새로운’ 것을 추구 함.직접 관찰된 실재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1) 모더니즘이 개념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2.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1) 에피스테메2) 포스트모던페미니즘 3) 팝아트3. 팝아트의 개념1) 팝아트의 개념2) 팝아트의 배경(1) 산업문명의 발전(2) 추상표현주의의 한계(3) 앗상블라쥬3) 팝아트의 전개(1) 영국의 팝

  • [미술사] 낙서화와 그래피티
  • 미술에서는 반이성적이며 자기 방어적 아이러니에 대한 탐닉과 분산된 자아와 중심이 해체되는 현상이 팽배하게 된다. 타자의 부각, 유목주의의 확산, 혼성과 패스티쉬의 전략 등 중심의 상실을 이슈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소외되어온 것들에 반성적 시각을 보낸다. 그리고, 탈 중심화를 통한 비판적 해체현상은 대항 문화의 속성과 기능으로 수렴하여, 그것을 후기 현대사회의 다양하고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응시키려는 것으로 나타난다. 의식의 다변화

  • [예술과 사회]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 포스트 모더니티의 획득을 강조하는 일면이 등장한 점이다. 이 같은 주장은 모더니즘 시대의 아방가르드 정신이 대중으로부터 괴리되고 난해한 형식으로 정신성만이 강조되던 것에 대중적 메시지가 담긴 다중의 감수성을 결합시켰음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 정도 되는 작가라면 본인에게 충분히 의미가 있는 현대예술 작가라고 결론지을 수 있을 것 같다. 5. 참고문헌국립현대미술관 편저 《백남준 비디오 때ㆍ비디오 땅》A.P인터내셔날, 1992, 서울.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