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연구의 목적과 범위

II. 대중가요 속 여성화자의 사랑에 관한 태도: 변화와 지속

1. 시대별 여성화자의 태도 양상

2. 변화한 것과 변화하지 않은 것

III. 태도 변화와 지속의 원인

1. 변화의 원인

1) 여성 자신의 의식 변화
2)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3) 문화 소비자의 소비를 유도하는 시장 논리

2. 유지의 원인

IV.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요의 영향력은 '광범위한 대중이 즐기는 음악'이라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90년대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대중가요는 소비자가 되는 대중과 생산물인 가요가 상호영향을 끼침으로써 사회의 거대한 문화담론을 이끌어가게 되었다. 이러한 가요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으로 대중가요를 비춰보는 연구가 미비한 점을 감안하여, 대중가요에서 여성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발흥기인 90년대 이후부터 현재의 여성가수의 노래 가사가 남녀간의 사랑 관계에 어떤 태도의 여성을 그리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그 변화와 지속성의 양상, 그리고 원인을 분석해보았다. 적극적인 표현 방식과 미련 없는 이별, 다자와의 관계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주체적인 태도를 보이는 변화와 여전히 유교적 여성스러움을 지닌 지속이 공존하면서 여성 가요계가 흘러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그 원인으로 여성 자신과 사회의 인식 변화의 반영,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더 많은 소비를 장려하는 문화 산업의 시장 논리를 지적하였다. 앞으로 '여성'을 화두로 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라고, 그런 노력들이 대중가요 속의 여성 화자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아줄 것이라 확신한다.
참고문헌
백선기. 2004.『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심정선 역. 1999.『섹슈얼리티와 대중문화』. 도서출판 동인.

이강수. 2001. 『수용자론』. 한울아카데미.

이정옥. 2003. “대중문화의 성상품화와 인권”.『아시아여성연구』. Vol 42.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임진모. 2001. “전두환과 조용필의 독재, 서태지와 김영삼의 파격”.『신동아』.1월호.

제임스 커런․데이비드 몰리 외. 2004. 『대중문화와 문화 연구』. 한울아카데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etroflex***
    (2006.10.02 00:50:22)
회원 추천자료
  • 대중가요로 본 여성과 문화 -2000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 제목: 대중가요로 본 여성과 문화2000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들어가며1.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경향 1.1 1960년대; 한(恨)의 정서/ 경쾌하고 명랑한 여성성1.2 1970년대; 세상을 함께 노래하는 여성/ 선정적몽환적관능적 여성1.3 1980년대; 다양한 성적 관능성(몸, 목소리)의 표출1.4 1990년대; 가요계의 한 축이 된 성적 관능성/ 여성 아이돌그룹의 등장2. 2000년대 가요계에 나타나는 여성성2.1 2000년대 전 중반까지의 경향2.2 2000년대 후반 가요

  • [대중문화의 이해] 우리나라 대중가요 가사의 변천사에 대하여
  • 대중가요는 서양에서 도입되던 시절부터 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려온 세속적인 노래로, 예술가곡의 상대적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대중가요로부터 자유롭거나, 대중가요를 하나도 모르거나, 대중가요를 한 번도 들어 본적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대중가요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문화영역 중의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대중가요는 우리의 삶과, 감정, 현실의 인식 태도까

  •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
  • 가요를 제외한 많은 대중가요들은 대부분 청소년이나 2, 30대의 젊은 세대들을 주요 타겟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트로트 장르에서 마저도 젊은 세대의 가수들이 등장하면서 문화를 향유하는 세대의 연령층을 더욱 낮추고 있다. 이런 점에서 최근의 대중가요를 통해 젊은 세대들의 현실과 삶에 대한 태도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결혼학 과목의 취지에 맞게 여러 대중가요들 중에서도 결혼, 가족, 사랑에 관한 노래들을 골라 그 가사를 분석함으

  • 북한에서 나타나는 한국 대중문화의 수용현상
  • 대중 혹은 군중들이 즐기며 향유하는 문화에 관한 얘기이다. 그 가운데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 남북한 서로가 즐길 수 있는 문화는 생각만 해도 신난다. 결국 문화통일의 접점을 이루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우리의 생각들을 모아 보겠다.이 논문의 주제는 북한의 음악, 음식을 중심으로 본 ‘북한에서 나타나는 한국 대중문화의 수용현상’이다. 이것을 위해 우리는 첫째, 급히 북한을 개선시키려는 관점과 태도를 내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의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재인용.은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실제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