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사방법론] 현재 이미테이션의 소유에 대한 다양한 요인 규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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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주제의 재정립 : 1차 보고서에서 제시한 연구 주제 및 목적(기여)을 재검토하여 수정, 재정립.

주제 : 현재 이미테이션의 소유에 대한 다양한 요인 규명 조사

1) 주제의 재정립 이유

2) 재정립에 따른 연구할 주제 내용

3) 이론적, 개인적 호기심 충족에 대한 기여도

①이론적 근거

②개인적 호기심

2. 제시한 연구주제와 관련된 기존 연구 5개 이상에 대한 주요 내용을 요약.

※ 요약본인 관계로 높임말을 사용하지 않음

1) ‘짝퉁’의 소비문화

2) 명품 이미테이션의 구매행동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3) 소비자 성향이 해외 패션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에 미치는 영향

4)지각된 제품 특성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명품관여에 미치는 영향

5) 패션 명품브랜드 충성도가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3. 핵심적인 연구 및 조사내용기술, 5개 이상의 검증예정 가설 제시.

1)핵심적인 연구

2)조사내용

3)검증예정 가설 제시


본문내용
2. 제시한 연구주제와 관련된 기존 연구 5개 이상에 대한 주요 내용을 요약.

※ 요약본인 관계로 높임말을 사용하지 않음

1) ‘짝퉁’의 소비문화
노병성 협성대학교 경상학과 교수
서론
새로운 단어(신조어)의 생성과 소멸의 주기가 상당히 빨라지고 있는 현실을 설명하면서 그 중에서도 그 생명력을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고 있는 ‘짝퉁’이라는 단어에서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가진다.
본론·결론
1.짝퉁의 존재 조건
‘짝퉁’이 존재하려면, 다양한 사회적 조건이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소비의 사회가 진전되어야 하며, ‘짝퉁’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명품’이 존재해야 한다. 이러한 명품을 모방하여 진품과 다름없는 ‘짝퉁’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만 ‘짝퉁의 세계’가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
2.짝퉁의 변명
짝퉁의 소비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를 설명한다.
■기호가치의 차용: 소비자들은 자신이 상류사회에 대한 질시의 해방구로서 ‘짝퉁’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때 모두는 사용가치에 비중을 두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들의 기호만을 차용하고 있는 것이다.
■원본과 복제의 경계 무너짐: 짝퉁은 상류층에 속하고 싶은 대중적 욕망의 허구적 현실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원본과 복제의 경계가 무너진 현실 속에서 소비자는 당당하게 ‘짝퉁’을 표현하고, 자기 자신을 드러내 보인다.
■모순적 기호로서의 ‘짝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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