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 관광 산업의 도시 이미지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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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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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시이미지 브랜드란?
2) 한국 도시 브랜딩 현 상황
3)도시 브랜딩의 성공적 사례
-개최지로서 싱가포르
-싱가포르의 도시마케팅
- 본문내용
-
특정 도시를 그 도시만이 가진 특징으로 꾸며 하나의 브랜드화 하는 것
도시 외부와 내부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
미국마케팅 협회의 ‘브랜드’ 정의
For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 a brand is a “name, term, sign, symbol, or design, or a combination of them, intended to identify the goods and services of one seller or group of sellers and to differentiate them from those of competition.”
(Kevin Keller 교수의 Brands & Brand Management에서 발췌)
브랜드 가치가 세계 50개국 가운데 실체 기준은 19위,
이미지 기준은 20위에 해당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삼성경제연구소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 회원국을 포함해 세계 주요 50개국을 대상으로 국가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한국이 종합순위 19위로 나타났다.
한국은 과학·기술(4위), 현대문화(8위), 유명인(10위) 등 3개 항목에서 ‘톱 10’에 들었고 경제·기업(14위)도 종합순위를 웃돌았다.
반면 정부효율성(24위), 인프라(25위), 국민(33위), 전통문화·자연(37위)은 점수가 낮았다.)
한국의 브랜드 위치
: 현재 '한국'의 브랜딩은 단순히 '관광', '한류'를 이용한 브랜딩
http://www.youtube.com/watch?v=UsR5xek7HHU&feature=player_embedded
한국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과거의 노력
2002 월드컵 이전 Morning Calm
2002 월드컵 이후 Dynamic Korea
2007 관광공사 Korea, Spa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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