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이주민센터`의 사례를 통하여 본 사회복지시설의 전달체계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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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과 문제ㆍ실태


Ⅲ. 안산이주민센터


Ⅳ. 사회복지기관의 전달체계의 원칙


Ⅴ. 안산이주민센터와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원칙

1. 안산이주민센터 인터뷰

2. 인터뷰를 통해본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원칙

3. 안산 이주민 센터 Vs. 안산 외국인 근로자 지원센터


Ⅵ. 시사점과 향후 발전방향


Ⅶ. 결론

[별지] 인터뷰 질문 항목
본문내용

2. 인터뷰를 통해 본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원칙

서비스의 전달체계는 전문성을 비롯하여 적절성, 포괄성, 지속성, 통합성, 평등성, 책임성, 접근 용이성의 8가지 원칙을 가짐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데, 앞서 인터뷰를 통하여 「안산이주민센터」에서 외국인 노동자와 이주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살펴봄으로써 이 원칙들이 실제 사회복지기관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문성의 측면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는 그 서비스의 성질상 전문가에 의해서 서비스의 전달이 수행되는 것이 원칙이나 「안산이주민센터」에서는 자체 인력 수급에서 인력부족문제로 인해 기관인원 11명과 자원봉사자 활용으로 서비스 전달이 수행되고 있기에 전문성이 떨어짐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 서비스는 그 양과 질, 제공하는 기간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혹은 문제해결)과 서비스의 목표달성에 충분함과 동시에 적절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을 함에 있어서도 재정부족과 인력부족 등으로 그들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만 제공한다는 것, 즉 그들이 원하는 방식이 아닌 간접적 방식을 사용함에 있어서 그들의 욕구충족에 적절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중간에 장애를 만나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의사와 관계없이 서비스를 종료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목표달성을 충분히 할 수 없다는 데서 적절성 면에서의 한계가 드러난다.
반면 서비스 전달체계는 포괄성에 기반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가지 문제는 다른 여러 가지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안산이주민센터」의 경우 서비스를 전달하는 전문가 11명이 각자 다 전문분야가 있고 교육이나 보육부분이 다 따로 있기 때문에, 한 명이 클라이언트 한명의 시스템 관리만 할뿐, 여러 부분을 담당하는 워커가 복합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한다고 함으로써 포괄성이 드러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한 아이에게 양호 보육 급식 등의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제공한다는 예에서 여실히 보여 진다.
더불어 한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의 종류와 질이 달라져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서비스 전달체계는 이렇듯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다른 서비스를 지역 사회 내에서 계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상호 연계되어야 한다는 지속성의 원칙은 「안산이주민센터」가 자체에서 지원이 불가능하거나 다른 기관에서 더 잘하는 업무일 경우 유관기관과의 협조하여 서비스 제공한다는 점에서 원칙이 잘 시행되고 있음이 보여 진다.
그러나 통합성의 원칙에서는 신청자가 신청한 내용에 대해서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들의 경우 쉬운 문제가 아닌 복합적이고 애매한 문제만을 가지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들에게 서비스를 공급하는데서 어려움을 표한다는 점에서 포괄성 이 떨어짐이 통합성이 기반 되고 있지 못함이 드러난다.
하지만 이 센터에서는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이 없이 신청한 클라이언트 모두 받아들이고 있는데, 이는 특별히 소득수준이나 연령 등에 따라 서비스를 제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성별, 연령, 소득, 지역, 종교,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평등성의 원칙이 깔려있음이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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