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간접광고 P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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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PL의 정의
2. PPL의 등장 배경과 역사
3-1. 등장 배경
3-2. 역사
3. PPL의 유형
3-1. 화면 배치에 따른 유형
3-2. 대상에 따른 유형 : 스타마케팅 형식
3-3. 혼성 메시지 광고 유형
3-4. 쌍방향 유형
4. PPL의 매체에 따른 분류
4-1. 영화 및 TV 드라마의 PPL
4-2. 공연 예술의 PPL
4-3. ePPL
4-4. 스타를 통한 PPL
4-5. 역PPL
4. 국내․외 규제 동향
4-1. 해외 PPL 규제 동향
(1) 미국
(2) 일본
(3) 유럽 연합(EU)
(4) 영국
(5) 프랑스
4-2. 국내 PPL 규제 동향
(1) PPL 규제 현황
(2) PPL 규제 논의
5. PPL의 개선 방향
6. 결론

본문내용

3. PPL의 유형

3-1. 화면 배치에 따른 유형
PPL의 화면 배치에 따른 유형은 온-셋 배치(on-set placement)와 크리에이티브 배치(creative placement) 또는 두드러진 배치(prominent placement)와 모호한 배치(subtle placement)로 구분된다.
먼저 온-셋 배치(on-set placement)란 인위적인 배치를 통해 상품이나 상표 등을 두드러지게 보여주거나 주연배우 중 한 사람에 의해 언급되거나 사용되어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연출과의 관련성, 어떠한 단서를 제공하는 소품으로 등장하거나 연기자에 의해 사용되거나 멘트를 유발함으로써 제품이 노출된다.
크리에이티브 배치(creative placement)는 한 장면(shot)의 배경에서 제품이나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무대나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비교적 짧은 시간이나 우연하게 제품, 브랜드가 노출된다. 크리에이티브 배치가 우연성을 가장한 의도적 노출이라면, 온셋 배치는 의도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의도적 노출이라 할 수 있다.
두드러진 배치(prominent placement)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스크린상의 크기 및 위치나 장면상의 중심성에 의해 매우 또렷하게 배치하는 것이다.
모호한 배치(subtle placement)란 스크린에 크기가 작거나 시각적 초점이 되는 주요 장면이외의 배경 소품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의하면 크리에이티브 배치는 모호한 배치에, 옷셋 배치는 두드러진 배치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3-2. 대상에 따른 유형 : 스타 마케팅 형식
PPL을 대상에 따라 분류해 보면 프로그램 내의 소품이나 배경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내의 주인공들을 통해서 표현하는 방법으로 ‘스타 마케팅’ 이라고 불린다.
스타마케팅은 프로그램 속에 등장하는 스타의 의상이나 관련용품 등에서 상표와 로고, 디자인 등을 노출하는 방법을 통한 간접 광고 효과를 노리는 방법으로, 스타와 브랜드, 잠재적인 구매 고객 간의 연쇄 반응을 형성하며, 기업에서는 스타에게 제품 협찬을, 스타는 방송 출연과 각종 홍보 활동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확대하고, 잠재적 구매 고객들에게 추종과 모방의 행위가 이루어지게 하면서 상승효과를 불러일으킨다.

3-3. 혼성 메시지 광고 유형
혼성 메시지는 광고 메시지와 프로그램 내용간의 메시지의 혼성을 통해 상업적인 의도를 감추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선택하고, 이를 통해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대중에게 영향을 미
참고문헌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PPL, 협찬을 중심으로 (하윤금, 2004)
브랜드 아이덴티티 (손일권, 2003)
석사학위논문 Product Placement(PPL)가 브랜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종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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