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광고] 드라마`황태자의 첫사랑`속에 나타난 간접광고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간접광고의 개념 및 사례
3.〈황태자의 첫사랑〉에 나타난 간접광고의 유형과 사례
4. 외국의 간접광고 사례
5. 결론 - PPL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PPL은 영화를 제작할 때 사용할 소품을 영화의 장면에 맞추어 적절한 장소에 배치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영화 산업이 성장하고 영화 속에 배치되었던 제품들에 대해 소비자들이 반응을 나타내고 해당 제품의 매출이 상승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PPL을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간접광고의 대표적인 형태의 하나인 PPL(Product Placement: 제품배치)은 원래 영화제작시 필요한 소품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으로부터 협찬을 요청하는 데서 유래되었다. 그러나 기대만큼의 협조를 구할 수 없게 되자 어느 정도의 비용을 받고 그 대신 영화에 이 제품들을 소품으로 활용되었을 뿐, 소품으로 등장한 특정브랜드를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는 상황은 아니었다.
PPL을 학문적으로 정의하려는 시도 역시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Steortz는 PPL을 영화·TV 쇼·뮤직비디오 등에 제품의 브랜드명이나 포장·로고·트레이드 마크 등이 포함된 것이라 했다. Balasubramanian은 여기에 PPL을 유료 광고로 이용한다는 마케팅적 관점과 시각 외의 자극도 포함하는 확장된 의미에서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 제품을 계획적이고 조심성 있게 배치하여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료의 메시지로, Baker & Crawford는 광고주로부터 제작비의 일부를 보상 받는 대가로 TV 혹은 영화에 상업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함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그리고 기존의 정의들이 PPL 사용 매체를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 한정 짓고 있는 것을 확장하여 Karrh는 대중매체 프로그램 속에 시각적 혹은 청각적 수단을 이용하여 제품 및 브랜드를 유료로 포함시키는 것이라 정의하기도 했다. 즉, 이는 최근 등장한 인터넷 등 타매체에서의 PPL도 포함한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간접광고 PPL,”해도 너무해”2004. 뉴스메이커, 7월 30일. (조완제 2004)
『경향신문』. 2004. ‘대놓고’간접광고 “심한거 아냐" . 8월 20일. (황인찬 2004)
오명진, 드라마 '협찬사의 연인' '협찬사의 첫사랑'?, 월간바른사회, 2004년 9월호
한국광고학회. 2002. 『방송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현황, 인식 및 기준에 대한 연구』. 서울: 한국광고학회.
경실련 미디어워치. 2004.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의 간접광고 한계는 어디인가?.
경실련 미디어워치. 2002. 공익성을 위협하는 드라마 간접광고.
김동현, 파리의 연인, 네 죄를 알겠느냐?. http://www.essay.co.kr, 웹진에세이
김충현, PPL, 그 화려한 결합. http://www.advertising.co.kr
http://www.ccej.or.kr, 경실련 미디어 워치)
http://imbc.com, 황태자의 첫사랑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경영학] 방송 매체의 간접광고(PPL)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향
  • 간접광고와의 전쟁을 선언했지만, 방송심의규정에는 PPL 광고를 금지하는 조항만 있을 뿐 구체적 심의기준이 없고 제재 수위도 낮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새로운 문화 활력소로 떠오른 한류에 대한 부정적 영향의 염려로 단속 역시 솜방망이 수준에 머물러 PPL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유명무실해지고 발전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최근 방송된 지상파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의 TV 광고의 사례

  • [언론윤리법제] 광고규제
  • 광고의 정의와 기능2) 광고 규제와 그 필요성3) 자율 규제와 타율 규제4) 우리나라의 심의 기관과 절차5) 외국의 광고 심의3. 광고 규제를 뒷받침하는 제도들1) 과장, 허위, 기만 광고2) 비교 광고3) 표절과 패러디4) 간접광고5) 선정적 광고 규제4. 광고 규제를 둘러싼 논의들1) 광고 심의 자체에 관한 논쟁2) 중간 광고에 관한 논쟁3) 간접 광고(PPL)에 관한 논쟁4) 광고 총량제에 관한 논쟁5. 맺음 말제 1장 여는 말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 [언론윤리법제] 광고에 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심의규정 소개와 규제에 관한 논쟁들
  • 광고의 정의와 기능2) 광고 규제와 그 필요성3) 자율 규제와 타율 규제4) 우리나라의 심의 기관과 절차5) 외국의 광고 심의3. 광고 규제를 뒷받침하는 제도들1) 과장, 허위, 기만 광고2) 비교 광고3) 표절과 패러디4) 간접광고5) 선정적 광고 규제4. 광고 규제를 둘러싼 논의들1) 광고 심의 자체에 관한 논쟁2) 중간 광고에 관한 논쟁3) 간접 광고(PPL)에 관한 논쟁4) 광고 총량제에 관한 논쟁5. 맺음 말제 1장 여는 말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 인기드라마 분석
  • 드라마가 성공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의 감수성을 자극하기 때문인데 요즘에는 예전처럼 카리스마가 아니라, 때로는 낭만도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점들로 보아, 시대가 변함에 따라 시청자들의 보는 눈도 변하게 되고 신데렐라 드라마들도 변하는 것 같다. #대표적인 신데렐라 스토리의 드라마들; 사랑을 그대 품 안에, 별은 내 가슴에, 토마토, 이브의 모든 것 , 명랑소녀 성공기, 옥탑방 고양이 ,발리에서 생긴 일, 풀하우스, 황태자의 첫사랑, 파리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산업에서의 PPL 마케팅
  • 황태자의 첫사랑에 PPL광고를 통해 클럽메드, 오크우드, 하얏트호텔 등이 큰 광고효과와 수익을 올렸다. 이렇게 호텔업계의 PPL 마케팅 활용이 큰 효과를 거두면서 점차 그 효용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목적은 PPL에 대한 개념 및 선행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기존 영화. 드라마 속의 서비스업계의 PPL 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수단으로서 PPL의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