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심리] 일상에서의 권력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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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빵셔틀
1) 개념과 어원
(1) 개념

(2) 어원

2) 관련 사례

3) 집단 역학적 분석
(1) 권력 기반
① 보상권력

② 강제권력

③ 참조권력

④ 전문성 권력

(2) 권력 과정
① 상사-부하관계

② 대인이론의 대인 간 보상가설

(3) 권력과 책임

(4) 역할의 힘

(5) 문간에 발들여놓기 기법

(6) 권력 사용에 대한 반응
① 순종과 전환

② 권력 책략

③ 권력, 활성화 및 억제

(7) 권력소지자의 변화

① 권력을 추구하는 경향

② 권력의 부패

③ 소수 독재 정치의 철칙

(8) 권위에의 문제제기

2. 알몸 졸업식

3. 쇼트트랙 파문

1) 쇼트트랙 사건에 대한 권력의 원천

2) 강제적 영향력에 대한 저항

Ⅲ. 결론


본문내용
3) 집단 역학적 분석
(1) 권력 기반
① 보상권력
표적인물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보상의 분배를 통제하는 능력으로 학교에서 일진이나 높은 권력을 행사하는 학생들에게도 보상권력을 찾아볼 수 있다. 물질적인 보상의 분배능력은 없어 보이나 상징적인 분배는 가능하다. 그들의 인정, 칭찬 등이 다른 학생들의 상하 관계나 위계적 질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하다. 권위 학생이 그에게 인정해주었던 더 하위그룹에 대한 통제권을 박탈할 경우 그 학생은 위계 구조상 하위 그룹에 들어가게 된다.
또한 권력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으로 인해 더 상위 권력을 가진 학생에게 인정을 받은 학생은 2인자, 3인자에게 인정을 받는 경우보다 더 가치감을 가진다.

② 강제권력
가장 강력하고 의미 있는 권력은 아마도 강제 권력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강제권력이란 요청이나 요구에 따르지 않는 사람들을 위협하고 처벌할 수 있는 역량으로써 권력자 학생이 빵셔틀, 숙제셔틀, 담배셔틀에게 시키거나 분담시킨 일을 하지 않을 경우 엄청난 폭력과 욕설, 따돌림 등으로 처벌을 한다. 모욕을 주거나 창피를 주는 행위부터 신체적 폭력까지 동원한 엄청난 강제 권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강제력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유일한 수단이라 느낄 때 대부분 이 강제권력을 행사하는데 권위 있는 학생들이 합법성, 정보 권력은 가지고 있지 않고 상대적으로 전문성 권력은 불확실하기 때문에 주로 보상권력과 강제권력에 집중하게 되고, 보상권력보다는 강제권력에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기에 심한 폭행 등이 나타나게 된다.
동등한 강제 권력을 가질 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권력 사용의 회피를 학습한다고 한다. 그것은 간혹 권력 수준이 둘 다 높은 2인자 간의 대립시에는 권력사용을 회피하게 되는 상황에서 알 수 있다. 처음에는 2인자들이 자신이 조금이라도 더 많은 권력을 갖고 많은 하위 성원들을 지배하기 위해 신체적 싸움 등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것이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서로의 지위를 인정하는 것이다.
보통 강제권력과 보상권력을 둘 다 사용할 수 있을 때 보상권력을 선호한다고 하는데 학생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이들이 선택하는 최후의 수단은 항상 폭력이다.

③ 참조권력
이것은 권력 소지자에 대해 집단 성원이 동일시하거나 그의 매력이나 존경에 근거한 영향력을 의미한다. 이것은 권력자 학생에 대해 모든 하위 성원들이 그렇게 느끼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교실 권력 구조를 나누어보면 전반적으로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권력을 행사하는 쪽, 둘째는 주로 권력의 영향을 받는 쪽이 그것이다. 권력을 행사하는 쪽은 주로 가장 높은 권력을 소지하고 있는 1인자를 중심으로 그 패거리들을 의미한다. 이들 내에서도 권력의 정도에 따라 위계적 구조가 형성되는데 가장 높은 권력을 지닌 1인자에 대패 2인자, 3인자들은 동일시하며 그와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한다. 또한 그를 좋아하고 경외하여 닮으려고 하고 그를 잇는 후계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싶어한다. 이런 의미에서 1인자가 권력을 가진 부류에게는 카리스마적인 지도자가 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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