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프라더-윌리 증후군(Prader-willi syndrome)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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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명 - 『내일의 기억』

Ⅱ. 프로그램 대상 - 사례개요

Ⅲ. 이론적 배경 - 사례개입

Ⅳ. 목적과 목표

본문내용
Ⅱ. 프로그램 대상 - 사례개요


클라이언트는 경상북도 포항시 흥해읍에 거주하고 있는 최 현주(32)


현재 클라이언트는 남편과 결혼하여 슬하 1남 2녀의 자녀를 두고 있는 주부로써, 자녀 중 첫째 딸이 프라더-윌리 증후군(Prader-willi syndrome)로 판명


삶의 거의 대부분이 첫째 딸에게 초점을 맞추어져 나머지 자녀들에게 불공평한 양육방식을 보여 상기 프로그램 『내일의 기억』을 적용할 클라이언트로 선정하였음





Ⅲ. 이론적 배경 - 사례개입
6. 어떻게 개입하면 가능하겠는가?
1) 문제해결모델의 구성 요소인 6P[문제(Problem), 사람(Person), 장소(Place), 과정(Process), 전문가(Professional), 제공물(Provisions)]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소개

2) 개입 순서

1회차(오리엔테이션) 2회차(1차 척도조사) 3회차(Psychodrama)

4회차(강점찾기) 5회차(부모모임 연계) 6회차(식단조절과 프공)

7회차(올바른 부모 교육) 8회차(스트레스 치료) 9회차(상황극)

10회차(종결준비와 초기와 현재에 달라진 모습 제시)



Ⅲ. 이론적 배경 - 사례개입
8. 구체화를 하여 얻을 수 있는 내용


자신이 문제 해결의 주체이므로 의심, 저항심이 줄어들고 스스로 개입하는 변화 동기가 높아지는 것을 기대


자신이 문제에 직면하여 대처하려는 능력을 통하여 정서적 능력, 지적 능력, 신체적 능력이 상승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변 환경에 있는 자원과 기회에 대해 알 수 있으므로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성찰의 의미로도 활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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