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지적장애인 여성과 부모에 대한 성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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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1단계 : 프로그램에 관한 서술

Ⅰ-1) 프로그램 개요
Ⅰ-2) 사용된 개입방법
Ⅰ-3) 프로그램의 영역이나 정황에 관한 주요요소
Ⅰ-4) 프로그램이 위치한 장소
Ⅰ-5) 프로그램 재원과 비용
Ⅰ-6)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클라이언트
Ⅰ-7) 서비스를 제공한 직원들의 특성
Ⅰ-8) 실행 시 나타나는 이슈

Ⅱ. 프로그램 2단계 :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의 확인

Ⅱ-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Ⅱ-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Ⅲ. 프로그램 3단계 : 평가를 위한 연구방법의 설계

Ⅲ-1) 조사 설계
Ⅲ-2) 자료 수집 절차
Ⅲ-3) 조사도구
Ⅲ-4) 샘플 선정 계획

#부록

평가 도구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평가 1단계 : 프로그램에 관한 서술

1) 프로그램 개요
본 사업은 최근에 많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지적장애 여성에 대한 성범죄 발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지적장애여성과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우리사회에서 장애인은 사회적 취약계층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중 여성장애인은 사회적으로 더 불리한 상황에 처해있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장애인은 다른 이들보다 성폭력의 문제에 더 많이 노출 되어 있다. 특히 정신지체 장애인은 성폭력에 대한 인식이 낮고 대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피해를 가져온다.
 서울 여성장애인성폭력 상담소의 통계결과에 따르면 지난 2001년부터 2005년까지 5년간의 여성장애인 성폭력 상담건수는 모두 1만 2024건으로 매년 성폭력 상담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성장애인 성폭력 문제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상담소는 전국에 14개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 또한 큰 문제이다. 14개 상담소는 대부분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어 중소도시나 소도시에서 발생한 성폭력 피해자 들은 무방비 상태로 노출 될 수밖에 없다. 또 4개 보호시설에서는 인원 초과로 더 이상 피해자를 보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정신지체 장애여성은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시간이 흐른 뒤에야 가족 등 주위사람들에 의해 성폭력 사실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아 법적 규제의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으며 성폭력에 대한 인지능력이 부족하고 방어능력도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장애인들이 성폭력을 당했을 때부터 받을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상처는 더욱 클 수밖에 없다. 또한 성폭력 문제가 잘 드러나지 않는 정신적, 신체적 특성상 여성 장애인에 대한 성폭력은 수년간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 있다.
또한 지적장애 여성의 부모에 관해서도 자녀들에게 바람직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지적장애여성을 위한 장기적인 목적 수립과 가족의 바람직한 적응, 궁극적으로 장애아가 성장해서 함께 살아갈 사회 적응을 위해서도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지적장애 여성의 부모에게 자녀의 장애정도와 특성에 따른 전문적인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부모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배우고 부모 자신의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대처법을 익히며, 부모들 간에 심리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정보를 교환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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