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중심 음악치료(Music-Centered Music Therap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목 차
Ⅰ. 음악-중심 음악치료에서의 이론적 배경
1. 음악 중심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
1) 토착이론
2) 일반이론(General Theory)
2. 음악-중심 음악치료의 역사적 흐름
1) Music as therapy VS Music in therapy
2) Music-centered
Ⅱ. 음악-중심 음악치료에서의 개념과 특징
1. 주요 개념
1) Musicing(음악하기)
2) 매개체(medium)로서의 음악
2. 특징
1) 음악적 발전과 개인적 발전
2) 음악적인 임상적 목표
3) 음악참여에 내재된 보상성
4) 음악치료에서의 일반화
Ⅲ. 음악-중심 음악치료에서의 음악적 철학
1. Schema theory
Ⅳ. 음악치료모델에서의 음악-중심적 사고
1. 분석적 음악치료
1) 정의와 특징
2) 음악 중심적 원리와 일치하는 개념적 기초
2. GIM
1) 정의와 특징
3. Nordoff-Robbins 음악치료
① 음악아동
② 음악적 세계 건설하기
③ 태동(Quickening)
4. 최근 음악치료 틀에서의 음악-중심적 사고
1) 심미적 음악치료
2) 커뮤니티 음악치료
3) 문화-중심적 음악치료
5. 음악-중심 음악치료의 각 접근과 기법 비교 : 무엇이 음악-중심 음악치료인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음악-중심 음악치료에서의 이론적 배경
1. 음악 중심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
음악 중심적 관점은 음악적 토대로 음악적 경험을 만들며, 그 경험의 초점(목적)은 임상에 놓여 있다. 이 때의 음악은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된다. 음악중심적 이론이 되기 위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의 개념들을 포함한다.
둘째, 음악과 음악적 경험에 대한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다.
셋째, 다른 영역으로부터 차용한 개념을 포함하나, 이것이 음악을 지배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타 영역에서 빌려온 개념과 구조들은 음악치료의 시발점이 되나, 음악중심 음악치료에는 속하지 못한다. 음악중심화 된 개념과 구조들은 다음과 같은 이론적 입장을 취한다.
1) 토착이론
음악치료의 특정 개념과 구조적 틀이 타 영역에서 출발되었다는 사실은 부인하지 않는다. 다만 빌려온 개념과 이론적 구조를 음악치료화 시켰다는 점에서는 명백히 차별화 시킨다. 음악중심 음악치료의 개념들은 비록 그 발생은 다른 분야였을지 몰라도 현재의 존재 형태는 온전히 음악치료적인 것이며, 음악치료 만의 아이디어로 남겨진다.
토착이론에서 음악치료는 음악치료 학문 내에서 발생한 개념도 수용한다. 음악치료의 전반적인 학습·사건·상황을 통해 연구되어진 다양한 모든 현상을 대상으로 하며, 연구의 결과는 다시 임상 현장에서 응용되어 진다.
- 참고문헌
-
Aigen K. (2009). Verticality and Containment in Song and Improvisation: An Application of Schema Theory to Nordoff-Robbins Music Theory. Journal of Music Therapy, 46(3), 238-267.
Aigen K. (2005). Music-centered music therapy. Gilsum, NH: Barcelona.
Bruscia, K. E. (2006). 음악 심리치료의 역동성(The Dynamics of Music Psychotherapy). 최병철, 김영신 공역. 서울: 학지사.
Lakoff G. & Johnson M. (2009). 삶으로서의 은유(Metaphors We Live By). 노양진, 나익주 공역. 서울: 박이정
Aigen K. (2009). Research in Music-Centered Music Therapy. Ewh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ternational Music Therapy Symposium. In Commenoration of the 123rd Anniversary of Ewha Womans University.
Aigen K. (2009). Overview of Music-Centered Music Therapy. Ewh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ternational Music Therapy Symposium. In Commenoration of the 123rd Anniversary of Ewha Womans Universit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