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에 대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고, 그 사유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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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자에 대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고, 그 사유를 논하시오.
서론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기관들 중, 국내에서는 노인대학을 제외한다면 그다지 별 볼일이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나마도 바둑, 게이트볼 등과 같은 간단한 취미생활 교육으로 그치는 편이라 아쉬운 부분들이 적지 않다.
실질적으로 노인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노인이 되기 전, 어떻게 노년을 준비할 것인가?’ 라는 고민을 담은 ‘퇴직 준비 교육’ 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퇴직 준비 교육이 굉장히 부실한 편으로 미국이나 일본의 사례를 들어 노인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을 소개하고, 이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하면서 우리나라의 평생학습시대에 지속적인 노년의 직업 및 고등교육을 통한 자아실현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옳으리라 생각한다.
때문에 아래에서는 우리나라의 퇴직 준비 교육의 현황을 살피고, 미국의 퇴직 준비 교육을 예시로 들어 교육기관 및 교육방법을 살핀 뒤, 우리나라에 이를 적용하여 성공적인 노인 퇴직교육을 위한 성인학습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론
우리나라와 미국의 퇴직교육 비교
우리나라의 퇴직준비교육
우리나라의 퇴직준비교육은 1985년 한국전력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전력의 퇴직준비 프로그램에서는 퇴직예정자를 교육수요 분야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눠 교육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교육시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였다. 이외에도 기업체의 퇴직준비교육은 KT, POSCO, 국민은행 등에서 기업체의 특성과 현실에 맞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변화되어 왔다.
이들 기업체의 퇴직준비교육은 전직지원교육 내용과 퇴직 후 재정관리분야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퇴직자들의 생활안정이나 재취업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민간 부문에서의 퇴직준비는 통상 재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는 형태인데 비해, 공무원의 경우에는 생활 교육을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먼저 공무원의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정부의 퇴직예정 공무원에 대한 지원대책은 현재 행정안전부 소관이다. 정부는 퇴직 공무원에 대한 재취업 지원 대책으로, 2002년도에는 노동부와 연계하여 퇴직 공무원 인력은행 제도를 운영하기도 하였지만 중도에 폐지되었다. 다만, 교육은 행정안전부의 위탁으로 공무원연금공단에서 퇴직예정 공무원의 건강하고 행복한 퇴직 생활 설계를 지원한다는 목표로 2000년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창업, 귀농, 취미 부업 등의 과목이었으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2010년도의 경우 정년 또는 명예퇴직예정 공무원을 대상으로 2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생활설계반은 연금제도, 건강, 여가, 재무, 변화관리, 대인관계 분야를 3박 4일 일정으로 연 1,100명을 교육하며, 미래 설계반은 4박 5일 과정에 연금 제도, 건강, 교양을 공통 과목으로 하고, 전문분야로서 웰빙 건강, 전통 문화, 웰빙 원예, 주말 농장, 실버 재테크, 자원 봉사 분야에 대한 교육을 한다.
그러나 사후대응형 퇴직관리에 국한되어 있어 퇴직자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체적으로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퇴직준비교육이 대부분이며 퇴직자의 참여가 미흡하며, 교육대상자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고 있고, 교육내용이 다양하지 못하다. 또한 강의 중심의 교육방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성인학습자들의 참여와 동기 유발에 실패하고 있다. 따라서 퇴직에 대한 사전적인 경고와 준비 그리고 체계적인 퇴직준비교육 프로그램 운영시스템의 구축이 절실히 요구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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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홍석태, 한국 중고령자의 노인교육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he Effects of the Elders life on making provision for Elderly Education of pre-old adults in korea,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2008.
박선희, 은퇴 준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베이비 붐 세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2010.
이성현, 퇴직준비교육을 중심으로 한 퇴직공무원 지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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