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서

1. 도입

2. 프로그램 소개
(1) 불만제로

(2) 소비자고발


II. 이론적 배경 및 주제선정이유

1. 이론적 배경

2. 주제선정이유

III.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① 사회적 감시자로서의 역할
② 소비자 의식 개선

2. 역기능
① 무분별한 고발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 양산
② 끼워맞추기식 방송

IV. 발전방향

본문내용
I. 서

1. 도입

불만제로와 소비자고발, 두 프로그램은 대표적인 소비자고발프로그램이다. 소비자고발프로그램은 사회고발성프로그램이라는 장르에 속하는데 이 장르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어렵다. 그 이유는 ‘사회고발’이 특정한 프로그램의 양식(드라마, 다큐멘터리, 토크 쇼, 코미디 등)과 특정한 분야(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한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정적으로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는 크고 작은 문제 중 실제로 소비자에게 있어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이고 개선되어야 할 현상을 알려서 소비자인 시청자가 이 문제에 관심과 주의를 가지도록 하는 내용을 주로 다루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소개
2.1.1. 불만제로
2006년 9월 28일 첫 전파를 쏘아올린 우리나라 최초의 소비자고발프로그램으로 식품과 생활안전, 가격거품 등 일상적인 관심사에서 소재를 발굴해 실험과 검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와 안전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으로서 7~9%의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2.1.2. 소비자고발
2007년 5월부터 방영된 프로그램으로서 시청률은 10~13%를 기록하며 기획의도는 위와 동일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가 먹는 음식-그래도 입에 넣고 있는 거 다 안다
  • . 그렇기에 채소를 섭취하지 않더라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한국 사람은 줄곧 채식위주의 식사를 해왔으니 그럼 채식을 해야 하는 걸까? 채식주의자가 되지 않더라도 그에 맞는 식습관을 가지면 된다. 자신이 고기나 유제품이 맞는다고 여기면 그렇게 먹으면 된다. 매스컴이나 책에서 강요하는 어떤 식습관이 좋다는 이유로 무비판적으로 따라가는 게 아니고 나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먹으면 그게 진정한 건강을 추구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기만 하다.문화산업관련자들은 경제논리를 바탕으로 소비층의 영향을 산업화시키고 있다. 스타의수요를고정시키고 보다큰 수요를 창출시키는 능력은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매커니즘 과얽혀있다. 문화산업이 생산한 결과물은 스타를창출하고 스타는 보다 안정적인 수요를창출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상업적가치를 높여주 수요의안정성을 창출하기위한 스타기용은 이러한문화산업의 경제적특성에 기인 하는것이다. 스타

  • 식품에서의 과장된 웰빙문화대학국어
  • 영향에 사회적인 특수한 이벤트가 결합되어 웰빙 열풍의 티핑 포인트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4 웰빙 중 식품 웰빙이 갖는 의미건강식품 비즈니스는 웰빙 산업의 가장 상층부에 놓여있는 산업이다. 웰빙의 중요 키워드중 하나인 ‘건강’이 가장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음식물이며 웰빙에 있어서 소비자의 인식 중 크게 작용하는 분야도 음식물이다.또한 웰빙 문화가 가장 먼저 파고들게 된 분야도 식품 문화이다.

  • [기업윤리] 이해관계자 분석과 기업의 위기 관리
  • 고발P&G의 조치는 재판에서 유리P&G는 시장 상실FDA의 판금위협이 효과있다P&G의 사회적 책임 이미지 향상제품회수 안함(NR) P&G는 사회적으로 비난받다P&G는 막대한 손해배상 해야FDA는 ‘소비자의 영웅’ 대접P&G의 제품판매는 계속FDA는 무력하다고 비난받다P&G는 소비자단체에서 고발이 게임의 성격으로 보아서 P&G의 대응은 즉시 FDA에 영향을 미치고 FDA의 대응은 반대로 즉시 P&G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P&G ↔ FDA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게임표는

  • [청소년의성]청소년의 성문제- 미혼모 문제를 중심으로 -
  • 사회복귀를 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겠다. 그 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부모들을 위한 상담과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열한 번째는 미혼모의 경우 분만후 취업을 원하는 경우가 십대의 경우 25%, 20대의 경우 40%가 넘는 높은 숫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취업에 대한 대책이 막연하다는 것이다. 특히 십대의 경우 고등학교도 졸업하지 않은 저학력에 기술도 없는 상태에서 집으로 귀가 하지 않고 취업을 하기원하는 경우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