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세계의 존재여부에 대한 찬반의견을 통해 바라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죽음이후의 세계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


2. 사후세계와 종교

1) 힌두교

2) 불교

3) 기독교

4) 이슬람교


3. 사후세계의 존재 부정입장


4. 사후세계의 존재 인정입장


5. 맺음 글
본문내용
1. 죽음이후의 세계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
사후세계의 존재 여부를 말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사안들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발표를 준비하는 내내 절감하게 되었다. 기본적인 논증문제에서부터 출발해 종교문제와 주관과 객관의 분리여부, 그리고 결정적으로 사후세계를 논리적으로 입증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우리들을 사후세계의 존재에 대한 막연한 가능성을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이 논리를 펴 가는데 걸림돌이 되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죽음 이 후에 관한 많은 사회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것이 사회기득권층의 의도이건 일반적인 행동규율의 옳고 그름의 판단기준이 되었건 사후세계에서 받게 될 집행에 대한 두려움을 사회에서는 강조하고 개인들은 그에 대해 수긍하거나 적어도 일련의 두려움을 안고 행동을 결정하는 행태를 보인다. 이른바 ‘나중에’ 어떠한 보상이나 징치를 당할 줄 모르는 ‘무지’의 상태는 현실세계에서 옳다고 생각하는 기준을 따르는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만약 사후세계가 존재한다면 그 세계에서의 옳음의 판단기준은 사후세계 이전의 판단기준과 동일하게 본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판단기준은 지역과 시대와 종교별로 다른 형태를 취하게 된다. 각 지역, 시대, 종교들은 이러한 기준을 율법형태로 만들어서 구성원에게 현실세계의 선악기준을 제시하게 된다. 기원전 고대 이집트 시대의 ‘사자의 서’부터 성경, 코란, 불경, 현대의 여러 종교에 이르기 까지 주로 종교에서는 이러한 율법이 집단의 성격을 결정짓는 주요한 판단기준이 되도록 했으며 그것은 집정자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경우도 있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미지’에 대해 두려움을 갖는다. 결과를 예상하기 어렵거나 전혀 알 수 없는 경우, 특히 그것이 어떠한 해악을 가져올지도 모르는 경우는 정도가 심해지게 된다. (여기서 도박의 경우는 논의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도박은 어느 정도 예상되는 확률이 존재할 때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TV 쇼프로그램에서 안이 보이지 않는 상자 안에 무언가를 넣어놓고 만지기만 한 다음 알아맞히는 게임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참여자들은 그 물체가 움직이거나 미끄럽거나 그것을 만져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매우 두려움을 느낀다. 이렇게 가벼운 해악이 예상되거나 느껴지는 경우도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데 ‘죽음 이 후’에 대한 문제는 존재의 소멸에 대한 문제로, 다시 되돌릴 수 없을뿐더러 객관적 정보도 존재하지 않고 그나마(종교계에서 말하는) 사후세계에서 받게 된다는 징벌의 정도도 상상하기 힘든 만큼의 엄청난 강도인 것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더욱 배가 시키는 요소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안락사 및 호스피스에 관한 불교 윤리적 인식
  • 세계적으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문제이고, 인간의 생명권, 존엄성 문제가 더해져 그 허용여부가 결정되지 않는 민감한 문제이다. 인간은 누구나 고통 없이 편안하게 생을 마감하기를 원한다. 죽어가는 사람의 곁에 있어야 하는 사람들은 환자의 요구를 들어주고 그들의 삶을 잘 정리하여 마지막에 용기와 평온한 마음을 지니고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본고에서는 안락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호스피스에 대해 알아보고,

  • [기업윤리] 경구피임약 노레보정, RU 486에 대하여..
  •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노레보에 대한 일반적 사실과 이에 따른 논란1) 노레보의 도입a.노레보? 노레보 : 성 관계 후 72시간 안에 복용하면 수정란의 이동과 착상을 막아 임신을 피할 수 있는 사후피임약의 상품명. 노레보 정은 프랑스 HRA Pharma사에서 개발한 프로게스틴제제로 성관계시 피임방법의 실패 및 피임하지 않은 경우 원치않는 임신을 방지할수 있는 응급피임약으로 현재 미국,유럽을 비롯한 전세계 30여개국에서 허가,시판되고 있는 제

  • 한미 FTA 체결논의를 통하여 본 `바람직한 지식인의 자세`
  • 대한 논의를 함에 있어서 갈등을 증폭, 자기주장을 관철시키려 노력하는 게 아니라,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넓히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이다. 참다운 지식인이라면 FTA 체결을 앞두고 자신들의 이익을 쫒아서 찬반 논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농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신농업인의 발굴과 육성, 그리고 우리농업기술의 개발을 유도하여 우리 농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제고시킴으로 국익을 우선하면서도 농업

  • 뇌사와 장기이식에 관한 법리적 고찰
  • 존재는 이미 금세기의 싹으로 일부의 의사에는 알려져있다고 말하지만 이른바 腦死를 둘러싼 문제가 일반의 의사사이에 人工呼吸器가 보급됨으로서의 일이다. 그리고 오늘과 같이 사회일반에 크게 관심사가 되어진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고 이와같이 腦死「환자」에 대한 언제까지 「치료」를 게속할 것의 시비가 문제이다. 아직 腦死체에서의 臟器利殖이 시도되어지게 되어서의 일로써 남는다. 특히 소화42년 (1987년) 남아메리카에서 세계최초의

  • [철학] 교원평가제도의 찬성과 반대의 입장
  • 존재君師父一體여서, 살아서는 임금에게 서면의 대우를 받는 존재이며, 죽어서도 제자들에게 부모의 삼 년 상에 준하는 심상 심상(心喪)이란 스승이 돌아가셨을 때 오복(五服)의 복(服)을 입지는 않아도 슬픈 마음을 간직하는 삼 년간 행동과 음식을 삼가는 것으로, 실제 퇴계 선생의 제자 월천(月川)은 스승 사후 삼 녀 동안 잔치에 참석하지 않았고 안방에도 들지 않았다. 삼년의 예우를 받는 존재인 것이다. 스승이라는 존재는 이렇게 ‘위대한’ 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