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실미도`, `효자동 이발사` 나타난 과거 이데올로기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서론

2.본론
(1) 과거 이데올로기와 시대적 상황

(2) 영화 효자동 이발사에 나타난 폭력적 국가

(3) 영화 실미도에 나타난 폭력적 국가

(4) 과거 폭력적 국가의 사례
①5.18민주화운동

②삼청교육대

③박종철 고문치사사건

④이한열사망사건

(5) 현대 이데올로기와 시대상황

(6) 현재 폭력적 국가의 사례
①효순, 미선 사건

②국가의 통신비밀보호법

③양심적 병역 거부

④평택 미군기지 확장

(7) 현재 바람직한 개인의 대응방안
①인터넷 네트워크 체계를 이용한 대응

②선거활동 적극참여

③시민단체를 통한 적극적 참여

④제도의 점차적 개혁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영화 <실미도>, <효자동 이발사>에서는 과거의 국가권력이 개인에게 미치는 폭력적인 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영화를 통하여 과거 국가의 폭력적인 면을 살펴보면서 현재에도 국가가 개인에게 폭력적인 면을 띄는지 대하여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국가 이데올로기와 폭력적 국가가 개인을 억압했던 사례를 살펴보고 현대 개인이 할 수 있는 바람직한 대응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2.본론
(1) 과거 이데올로기와 시대적 상황
해방 직후부터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를 지배한 이데올로기는 반공과 민주주의였다. 국가가 추구했던 반공을 국민들에게 주입시키기 위하여 국민들이 공산당을 지지하는 모습을 조금이라도 보이면 (그 사람이 진짜 공산당이든 아니든)데려가 폭행하거나 때로는 죽이기도 하였다. 또한 과거의 국가들은 표면상으로는 민주주의를 취하였으나 자신들의 권력을 장기집권하기 위하여 반민주주의적인 행동을 하였고, 이에 시민들은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를 획득하기 위하여 투쟁하기도 하였다.
먼저, 우리나라의 가장 첫 번째 정권이었던 이승만 정권도 반공 이데올로기를 가장 중심에 두고 정치, 경제, 사회의 발전을 이끌었다. 즉 다시 말하여 이승만 정권에게 있어서 반공 이데올로기는 국가 권력을 뒷받침해주는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6․25로 인하여 몸과 정신이 모두 피폐해진 국민들에게 그는 모든 책임을 반공주의에 돌려 자신들의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려고 하였다. 그리하여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어떤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좌익적인 성향이 보이면 그들을 잡아들여 무참히 짓밟았다. 또한 이승만은 반공이데올로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권력을 장기 집권하려고 하였는데, 이러한 야망은 3․15부정선거로 나타났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를 원했던 시민들이 4․19혁명을 일으켜 이승만 정권은 물러가게 된다. 이승만 정권이 물러가고 난 뒤 장면정권이 잠시 집권하게 되지만 5.16 군사 쿠데타로 인해 막을 내리게 된다. 그리하여 196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먼저 민주화의 좌절기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독재정치로 인하여 정치적 민주주의, 경제적 민주주의의 급속한 퇴보를 이룩하게 되며 반공 이데올로기는 더욱더 강화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희연,<국가폭력, 민주주의 투쟁, 그리고 희생>, 함께 읽는 책, 2002
임현진,<전환기 한국의 정치와 사회>, 집문당, 2005
라이만 타우워 사르젠트,<현대사외와 정치사상>, 한올아카데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비평] 영화 속 박정희 -그때 그 사람들, 효자동 이발사
  • 효자동 이발사>는 감춰져있는 항문을 통해서 배설할 수밖에 없는 과거의 역사적 상흔을 희극적으로 그려낸다. 여기에는 어떤 신념이나 이데올로기가 끼어들 여지가 없다. 배변의 카타르시스, 하나의 묵은 덩어리가 빠져나가는 느낌, 그리고 거기서 나온 덩어리 속에 과거의 상처를 치료할 약(박정희 눈알 가루)이 섞여 있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시대의 뒤에 감춰져있던 작은 표정을 절묘하게 포착하게 되는 것이다. 눈물이 한둘 맺혀 어설프지만

  • 사회 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리얼리즘 문학 그랩스타인 만세전
  • 영화를 통해 고발하고 있다.3) 살아있는 민중의 뿌리1960년대부터 우리 국민들은 사회의 억압 속에서 살아야 했다. 시대의 어지러움과 죽지 않기 위해 살아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국민들의 의식은 성장하였다. 이 영화에서는 표면적으로 보면 국민의 의식 성장을 4.19 혁명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였지만, 필자는 그 의식 성장의 심층적인 모습을 민중적인 요소가 있기에 가능하다 생각하여 에 나타나는 살아있는 민중의

  • [사회학] 근대와 현대의 대중 이데올로기
  • ‘네이버’http://cafe.naver.com/xodhkdd.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61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id=814&eid=gANr4dhX7ON4wmFZEmM9xN7b3lrXoeZa&qb=sdm067vnv6G8rcDHILTrwd8gvu++0Ahttp://kr.blog.yahoo.com/sumloss/14630사진자료출처: 검색사이트 ‘다음영화’ ‘네이버영화’http://cafe.naver.com/kwusa.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한국사회의 이해 레포트 – - 1 -↑ 광주민주화 운동 당시 버스 시위 장면←’효자동 이발사’의 한 장면←‘우행시’의 한 장면

  • [한류문화]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분석
  • 실미도’의 김희재 작가가 손을 잡은 드라마 ‘썸데이’(가제옐로우필름)도 제작비 30억원중 15 억원을 일본 엔터테인먼트그룹 ‘IMJ’로부터 유치했다. ‘IMJ’ 는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제작사를 거느린 엔터테인먼트 회사. 옐로우필름측은 “제작비의 50%를 받고 판권의 7 0%를 우리가 가지는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했다”고 밝혔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겨울연가’로 한류돌풍을 일으킨 윤 석호PD의 차기작 ‘봄의 왈츠’에도

  •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 영화로 극적 내러티브 없이 주어지는 상황이 반복된다.4) 허구와 사실의 혼동● 예① < 효자동 이발사 >, 임찬상 감독 / < 포레스트 검프 >, 로버트 제멕키스 감독‘역사’에로의 ‘허구’가 진입하는 형식이다. ② < 찰리의 진실 >, 조나단 드미 감독무표정한 살인자인 찰리 캐릭터라는 ‘허구’ 속에 유능한 코미디 배우로서의 박중훈이라는 ‘사실’이 끼여든다.5) 관객의 참여 혹은 관객의 인지를 중시● 관객의 능동적 자세가 영화적 효과를 발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