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3D영화에 대한 수요와 수용자의 만족도, 경제성 및 성장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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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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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연구주제

연구목적

연구의 필요성

본론
연구방법

연구모형

연구결과

결론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서론

1. 연구주제
3D영화가 점차 증가됨에 따라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3D영화의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주제에는 3D관련 서비스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3D영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그에 따라 3D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3D 영화에 대한 시장에서의 수요와 수용자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3D 영화 산업의 향후 성장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 3D영화의 경제성을 찾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3. 연구의 필요성
20세기 초 처음 시작한 우리나라의 영화 산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선진 기술을 받아들임과 동시에 끊임없는 개선을 통해서 기술적, 내용적 측면에서 괄목할 만 한 성장을 이룩하였다. 어느 덧 최다 동원관객이 천만을 훌쩍 넘어 버렸고 세계의 각종 명망 있는 영화제에서도 우리나라 영화의 선전이 계속되고 있어 우리나라 영화 산업의 국제적 위상 또한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그와 동시에 입체 영상 기술력이 점점 발전하면서 그 기술을 영화 산업에 접목시키려는 시도까지 나오고 있다.
3D 입체 영상 기술은 영화에 도입되기 이전에 이미 TV,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등 여러 가지 미디어 분야에서 시도가 되었으며 멀티미디어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생동감을 제공함으로써 조금씩 그 수요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전반적인 미디어 산업의 주류인 2D영상 기술을 서서히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위와 같은 3D영상 기술의 실용화를 위해 이미 활발히 연구 중에 있다. 우리나라도 2002년 월드컵 축구 경기가 3D로 중계 방송된 이후 3D 기술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새로운 성장 동력 산업 후보군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3D영화 ‘아바타’를 중심으로 시장의 수요 부분과 3D영상 기술력의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어 향후 지속적인 보완과 계속되는 3D 영화 산업의 시장 공급으로 볼 때 2D 영화의 소비자 수요에 비해 3D 영화의 소비자 수요가 더 높을 것이라는 예상을 토대로 하여 그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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