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복지] 실버산업의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1) 고령화 사회와 노인
(2) 실버산업의 정의
(3)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본론 – (1)정부에 의한 실버산업
(2) 소비자단체에 의한 실버산업
(3) 기업에 의한 실버산업

결론 – (1) 실버산업 관련산업의 현황
(2)노인복지문제의 개선 방안
(3)실버 산업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
-소득중단과 감소로 인한 빈곤층 노인 증가
-고립감과 소외감 : 도시화로 인한 거리감,
조기퇴직, 사회적 참여 프로그램 미비 등
- 노인의 역할 상실 :생산기술 기계화 -> 노동력 감소, 노인인구 증가
- 여가활용 문제
민간기업이 경제력이 있는 노인 및 노 후 대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장기 능 원리에 입각해서 노후의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안정을 위하여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태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
◆ 지원내용
- 공공분야, 민간분야 등의 다양한 일자리 제공
* 일자리 예시 :
- 아동안전보호, 급식도우미지원,도서관/의료/복지시설 관리
- 1-3세대 강사파견,문화재해설, 해외이주자 지원사업 등
-식품제조/판매, 특산물/공산품제작, 공동작업장, 아파트/지하철 택배, 지역영농사업 등
-노인전용매장(실버카페, 휴게소), 떡 등 식품제조 판매업 등
시험감독관 파견, 주례사 파견, 주유원/ 경비원/ 가사도우미/ 식당보조원 파견 등
◆ 참여절차
- 참여신청서 작성 제출 → 해당 수행기관에서 참여자선발기준에 따라 선발 → 참여 계약 체결 및 관련 교육실시후 사업수행
참고문헌
•박차상,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 2005.
•박용수,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실태와 활성화방안http://blog.naver.com/jpa1004?Redirect=Log&logNo=8610028
•이인수, 실버산업의 정의와 전망, 노인복지실버산업연구1039http://blog.naver.com/hanmailhan?Redirect=Log&logNo=80018100187
•국내와 외국의 실버산업http://blog.naver.com/kmh8400/50003513923
•실버산업 블루오션으로 각광받는다http://blog.naver.com/imsike?Redirect=Log&logNo=1000244941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책 -실버산업
  •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책- 실버산업-목차1. 문제제기2. 실버산업의 필요성- 노인인구의 증가- 평균수명의 연장- 별거노인의 증가- 가족구성 형태의 변화- 사회 ․ 경제적 변화3. 우리나라의 현황4. 외국의 사례- 일본- 미국- 스웨덴5. 우리나라 실버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민간복지의 활성화 유도- 노인주거시설 및 주택의 활성화- 노인재가복지서비스의 확대- 금융 ․ 보험, 여가활동의 상품개발- 노인용구복지 분야의 발전6. 맺음말1.문제

  • 타겟마케팅 표적 마케팅 마케팅전략 사례 고령인구를 타겟 실버 마케팅 복고마케팅 복고마케팅의 특징 복고마케팅의 사례 실버마케팅의 사례 중국시장의 확대
  • 실버산업을 인정하며 지원국가가 노인들의 권익보호와 안전보장을 위해 관여하므로 공익적 성격을 지닌 산업.여성중심의 소비패턴타 연령층의 소비자에 비해 욕구가 까다로움.남성에 비하여 긴 평균수명과 수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면 여성노인 중심의 소비패턴 경향이 강함.서비스 지향형 산업고령자의 신체적 또는 건강 특성상 주거를 기초로보건, 의료, 복지, 금융 등의 관련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One – Stop 서비스 선호.*실버마케팅이

  • [전략경영] 지터벅을 통해 바라본 파괴적 혁신
  • 현황 분석2) 수험생 시장을 겨냥한 지터벅폰의 변형 3) 국내에서의 수험생 시장 형성 전략① 임대형식으로 제공② 유통광고3) 장애인(1) 현황 분석(2) Target Market(3) 장애인 시장을 겨냥한 지터벅폰의 변형 ① 기존 지터벅 구조의 활용② 지터벅의 변형(4) 국내에서의 장애인 시장 형성 전략 ① 장애인에 맞게 제품 재포지셔닝② 복지관이나 인터넷의 장애용품샵에서 판매③ 전국 장애인복지관을 대상으로 판매④ 일반 매장 판매 병행4) 기타 시

  • 노인소비자 피해사례 분석
  • 소비자 피해사례분석사례 1. 노인은 우리 밥이야전문 사기꾼 기승노인소비자 피해사례분석 - 건강 관련 제품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10. 04. 12노인소비자 피해사례분석 - 건강 관련 제품 사례 2. 노인을 돈으로 보자 메모 『조선일보』 2010. 07. 20노인소비자 피해사례분석 - 건강 관련 제품 사례 3. 위험한 노인 건강식품 피해 줄지 않는 이유는?『SBS뉴스』 2010. 05. 06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 2008. 06노인소비자 피해사례분석 - 실버

  • 실버마케팅과 사업계획서
  • 실버소비자들에게 가치와 만족을 전달할 경우 성공할 수 있으며, 실버소비자는 제품이 최상의 만족을 제공한다는 가정하에 상이한 제품들 중에서 선택한다. 다른 소비자 집단보다 충성도가 높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실버소비자들을 주축으로 하는 좋은 네트웍을 먼저 구축하는 기업은 경쟁력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득을 볼 가능성이 높다 하겠다.2.등장배경미국에서 노인소비계층에 대한 관심은 학문과 산업 양 측면에서 발달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