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문제제기)
Ⅱ. 지역 언론과 광고
Ⅲ. 지역 언론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
Ⅳ. 지역 언론 광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광고는 대량의 소비를 창출, 지속적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촉매의 역할을 함으로써 자본의 순환에 의한 시스템유지에 기여
광고는 단순히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가교 이상의 역할을 함.
성 정체성 형성,공공정책과정에 개입
일상생활과 시대정신을 반영,창조하는 선도적 역할
언론의 제정적 기반을 제공함.
신문과 방송 등 언론매체는 광고에 의해 재정적 안정을 도모해, 독립적인 지위를 획득,권력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함.
지역민방광고는 서울방송이 한국방송광고공사에 의해 동시에 일괄 송출하는 전국판매광고와 지역민방 각 사가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의뢰를 받아 개별적으로 송출하는 지역판매광고로 나뉨.
방송광고의 중앙과 지역별 분포를 보면 광고시장의 중앙 집중 현상을 알 수 있음 -> 전체 수입 약 77% 가 중앙 3개 방송사, 나머지 약 23%가 지방 으로 인구 분포보다 더 중앙 집중적임.
2008,09년의 5월 sbs본사 광고 매출액은 20%이상 이지만, 계열사인 jtv는 매출액이 1%에도 못미치는 0.55%에 그침
케이블 TV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점차 새로운 매체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케이블 TV 방송광고시장에서 지방과 직접적으로 관계되어 있는 것은 종합유선방송국이다.
이들 지방의 종합유선방송국들은 지역채널의 활용으로 지역의 광고주뿐만 아니라 전국의 광고주까지 포용해 지역광고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가입가구수가 이제는 광고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늘어남에 따라 비교적 광고예산이 적은 지방광고주 또는 중소기업 광고주를 대상으로 광고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 참고문헌
-
• 리대룡,김봉현,김태용, 『현대광고론』, 한국맥그로힐, 2002
• 배병렬,이민우, 『광고의 이해』, 대경, 1999
• 양영종,김상훈,정걸진, 『현대사회와 광고』, 형설출판사, 2007
• 신태섭(2006):“광고진흥에 관한 법률안의 주요내용과 쟁점”, 한국광고학회 특별 세미나 “광고진흥에 관한 법률안의 배경과 향후 과제” 발제문 2006
• 방송광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지역민영방송의 경영구조와 현황을 중심으로. 윤백열. 2000
• 김우룡. <방송광고론>. 나남. 서울.1988
• 라디오 광고가 제품의 신뢰도, 평가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2008.문성준, 박정의
• 방송위원회,『지역방송 발전정책 연구』, 2000
• 방송광고 제도 변화와 지역방송의 지역성 구현. 김영수 2008.8
• 지역방송 지원제도에 관한 연구-유럽 사례를 통한 한국형 모델 제안. 박노성, 심영섭 2007
• 미디어공공성포럼 <미디어 공공성: 이론과 사례>
• 2005.한국언론재단, 김현수 <미디어렙 도입 :방송사에 미디어렙 선택권을>
• 김상훈, 한국방송광고공사의 현황, 문제 및 과제
• 한국방송광고공사의 현황, 문제 및 과제
• 이규억․유승민. 1992. 『광고의 산업조직과 규제』. 한국개발연구원
• 김영선, 1995, [한국의 정치권력과 언론정치], 전예원
• 김민기(2005), 방송광고 정책, 과제와 대안 : 미디어렙, <방송연구> 겨울호.
• 미디어렙 제도 도입의 쟁점과 평가 : 시장논리와 공공논리 김 유 경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방정배, 1997; 유재천, 1997; 강남수 1997 등
• 박찬표(2003).『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 이명천, 미디어 렙 제도:논의의 현 주소, http://lib.adic.co.kr/data/sem/2001_media/media_1.htm
• 한국방송광고공사 코바코 http://www.kobaco.co.kr/
• 대형광고주가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 한 몇몇 프로그램 광고시간을 영속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제도
http://www.adic.co.kr/data/sem/eduation_20000619/edu_3.htm
• http://www.kobaco.co.kr/ceo/news_column-51.html
• http://blog.naver.com/umido/92915341
•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 디비피아 http://www.dbpia.co.kr/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kr/
•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http://krcra.or.kr/
• 미디어 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7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3주 3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