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3장 관광학의 기초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1절 세계관광의 발전사
제2절 한국관광의 발전사
WTO의 2020년 관광전망 (Tourism 2020 Vision)
세계 관광시장 메가트랜스(Megatrend)
제3장 관광학의 기초 이해
제1절 관광학의 기초 이해
제2절 관광학 연구의 성립과 전개
제3절 관광학의 연구방법
- 본문내용
-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1절 세계관광의 발전사
관광시대
시기
관광객
관광동기
조직자
조직동기
여행시대
(tour)
고대~1830
특수계층(귀족,승려,무사)과부유층
종교,신앙심
교회
종교심
관광시대
(tourism)
1840대 초~ 제2차세계대전
귀족,부유층
지식욕
기업
이윤추구
대중관광시대
(mass tourism)
제2차세계대전~현대
일반대중
교양, 오락
기업, 정부 공공단체
이윤추구, 국민복지
신광광시대 (new tourism)
1990년대 이후
일반대중,전국민
관광생활화
개인, 가족
개성추구, 특별주제
1. 고대 이집트, 그리스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 역사가인 헤로도투스(Herodotus)의 견문록
<역사>에서 고대 이집트 시대의 관광여행 형태는 신전순례와 같은 신앙정신에 입각한 여행형태를 취했다고 기록되어있다.
그리스시대에 들어서게 되면서 관광현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종교적인 목적 외에도 기원전 776년 올림피아에서 개최된 고대 올림픽대회 참관하거나, 또는 아테네 연안, 에게해등으로 휴양을 즐기기 위한 관광이 주류를 이루었다.
주요 교통수단은 가축, 범선, 수레 등이 발전하였지만 여행자의 주요 이동수단은 도보였다.
여행객만을 위한 숙박시설 등은 아직 생겨나지 않았고 주로 민가에서 숙식을 제공받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2. 로마시대
로마시대에는 사회적인 기반이 안정을 찾게 되고, 그로 인해서 관광은 한층 더 번성하기 시작했다.
관광이 성행하게 된 이유:
1.대제국의 통치와 관리를 위하여 효율적인 도로망을 건설하고, 2륜 마차인 키시움(cisium)부터 해상교통수단인 대형 나베(nab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교통수단역시 크게 발전하였다. 물론 군사적인 필요에 의해 발전을 하였지만, 육로, 해로의 교통로와 교통수단의 발달이 일반 시민들에게 관광을 가능케 하여 여행발전의 계기를 조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2.로마시대부터 여행객의 편의를 위한 숙박시설이 등장하였다.
3.여가시간의 증대와 부의 축적이다. 일부 계층으로 제한되어있긴 하지만, 여행에 참여한 계층들은 부를 축적하고, 충분한 여가시간을 가지고 있었다.
4.화폐경제의 발들은 여행객의 이도응ㄹ 보다 용이하게 하여 이동곤강의 확대와 여행기간의 연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5.학문의 발전과 지적수준의 향상에 따라 지적 욕구를 충족하고, 미지의 세계를 경험하고자 여행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6.여행객들이 안심하고 다른 지방을 여행할 수 있도록 치안유지도 잘 되었다.
종교, 요양, 식도락, 예술감상, 등산등이 고대 로마시대
자료평가
- 괜찮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yog***
(2012.09.04 16:01: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