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3장 관광학의 기초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1절 세계관광의 발전사
제2절 한국관광의 발전사
WTO의 2020년 관광전망 (Tourism 2020 Vision)
세계 관광시장 메가트랜스(Megatrend)
제3장 관광학의 기초 이해
제1절 관광학의 기초 이해
제2절 관광학 연구의 성립과 전개
제3절 관광학의 연구방법
본문내용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1절 세계관광의 발전사
관광시대
시기
관광객
관광동기
조직자
조직동기
여행시대
(tour)
고대~1830
특수계층(귀족,승려,무사)과부유층
종교,신앙심
교회
종교심
관광시대
(tourism)
1840대 초~ 제2차세계대전
귀족,부유층
지식욕
기업
이윤추구
대중관광시대
(mass tourism)
제2차세계대전~현대
일반대중
교양, 오락
기업, 정부 공공단체
이윤추구, 국민복지
신광광시대 (new tourism)
1990년대 이후
일반대중,전국민
관광생활화
개인, 가족
개성추구, 특별주제


1. 고대 이집트, 그리스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 역사가인 헤로도투스(Herodotus)의 견문록
<역사>에서 고대 이집트 시대의 관광여행 형태는 신전순례와 같은 신앙정신에 입각한 여행형태를 취했다고 기록되어있다.

그리스시대에 들어서게 되면서 관광현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종교적인 목적 외에도 기원전 776년 올림피아에서 개최된 고대 올림픽대회 참관하거나, 또는 아테네 연안, 에게해등으로 휴양을 즐기기 위한 관광이 주류를 이루었다.
주요 교통수단은 가축, 범선, 수레 등이 발전하였지만 여행자의 주요 이동수단은 도보였다.
여행객만을 위한 숙박시설 등은 아직 생겨나지 않았고 주로 민가에서 숙식을 제공받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2. 로마시대
로마시대에는 사회적인 기반이 안정을 찾게 되고, 그로 인해서 관광은 한층 더 번성하기 시작했다.
관광이 성행하게 된 이유:
1.대제국의 통치와 관리를 위하여 효율적인 도로망을 건설하고, 2륜 마차인 키시움(cisium)부터 해상교통수단인 대형 나베(nab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교통수단역시 크게 발전하였다. 물론 군사적인 필요에 의해 발전을 하였지만, 육로, 해로의 교통로와 교통수단의 발달이 일반 시민들에게 관광을 가능케 하여 여행발전의 계기를 조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2.로마시대부터 여행객의 편의를 위한 숙박시설이 등장하였다.
3.여가시간의 증대와 부의 축적이다. 일부 계층으로 제한되어있긴 하지만, 여행에 참여한 계층들은 부를 축적하고, 충분한 여가시간을 가지고 있었다.
4.화폐경제의 발들은 여행객의 이도응ㄹ 보다 용이하게 하여 이동곤강의 확대와 여행기간의 연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5.학문의 발전과 지적수준의 향상에 따라 지적 욕구를 충족하고, 미지의 세계를 경험하고자 여행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6.여행객들이 안심하고 다른 지방을 여행할 수 있도록 치안유지도 잘 되었다.
종교, 요양, 식도락, 예술감상, 등산등이 고대 로마시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yog***
    (2012.09.04 16:01:21)
회원 추천자료
  • [졸업][관광]관광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관광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제1장. 서론 -3제2장. 지역사회 관광개발의 개념과 특성 -5제3장. 관광 개발 효과에 대한 논의와 분석 -91. 경제적 효과 2. 사회적 효과 3. 문화적 효과4. 환경적 효과 제4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21제5장. 결론 24제5장. 참고문헌-25제1장. 서론90년대 이후 지방화(loca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목 차제1장 서 론 제2장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1절 해양관광의 개념과 성공 요소 제2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개념과 특성 제3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유형제4절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현황제5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관련 법규 및 제도 현황과 문제점제3장 요트산업의 개념과 현황 및 마리나 시설의 개념과 특성제1절 요

  • [졸업][관광경영] 제주도 방문객의 이미지와 만족도간의 영향관계 분석
  • 관광마케팅론」, 대왕사, 1992, p.156.관광 이미지의 경우 목적지와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도 형성되기 때문에 여행 목적지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초적 요인이 된다. 이태희, “한국 관광지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 「관광학연구」, 제20권, 1997, p82.g. 이미지는 무형성과 차별성을 띈다. 이태희, 상게서, p82.관광지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은 관광객이 관광목적지를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효과적으로 관광지를

  • [공기업] 한국관광공사
  • 관광산업은 그야말로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향후 한국관광공사는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국가 관광진흥 홍보 전문기관으로 변화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며 한국관광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우리 조는 한국관광공사의 공기업적인 측면의 전반에 대해 조사해보고 이에 대한 평가, 그리고 여러 가지 제반 문제점에 알아보고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제2장. 한국관광

  • [관광학] 완주군 관광활성화 방안
  • 제2장 완주군 관광여건 현황 및 문제점 3제1절 관광여건 현황 31. 관광자원 -32. 관광상품 -73. 관광객 방문현황 -84. 접근성 95. 지역주민의식 -10제2절 문 제 점 -10제3장 관련계획 및 법규검토 11제1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