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명품선호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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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명품열풍&명품의 정의
2.명품선호의 원인들&
주요원인
3.명품선호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견해
4.명품선호에 대한 대안




본문내용
● 사전적 정의 :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
예술적 가치와 희소성을 지닌 작품을 의미.
예)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 19세기 골프 클럽의 명장인 영국의 휴 필립이 평생에 100개밖에 만들지 않았다는 골프 퍼터.

● 사회적 측면

3) 사치품 마케팅 :
사치품 제조, 유통회사의 치밀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사치욕망이 극대화함.

4) 과거 외세의 영향 :
미국, 일본과 다른 여타 외세의 영향이 강하게 끼쳐 우리의 소비의식은 외국제품에 대한 일방적 동경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 개인의 심리적 측면

소유욕구의 재생산 :
명품구매가 1회로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짐.
명품 구매시의 찬사를 계속 받고 싶은 심리.

2) 일치(conformity)의 욕구 :
자신보다 높은 상류층이 선호하는 명품을 구매 함으로써 그들과 일치되고자 함.


◆사회적인 위화감을 조성함.

◆ 명품 선호 현상이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가짜 상품이 생산됨으로써 국제 관계에서의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가 실추됨.
ex) EU와의 FTA 협상서도 중요 이슈로
-기사 1



◆ 무리를 해서라도 명품을 사게 하는 과소비 현상을 부추김.

◆ 자신의 생산영역이나 창조적인 활동이 아니라 소비하는
상품 이미지를 통해 자아정체성을 구성하려고 함으로써 오
히려 자아 정체성 위기를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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