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명품선호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현상 : 명품선호현상이란

2. 정의 : 명품

3. 현황

4. 원인

가. 사회적 측면
1) 정부의 국가 경제정책
2)미디어의 영향
3)과거 외세의 영향

나. 개인적 측면
1) 소유욕구의 재생산

2) 일치(conformity)의 욕구

3) 과시의 욕구

4) 미적 욕구

5) 가치상승 욕구

6) 연결망 형성과 유지의 필요성

5. 주된 원인 요인

6. 명품선호현상에 의한 영향.

1) 사회적 위화감을 조성한다.

2) 짝퉁이 판을 친다.

3) 자신의 소득에 맞지 않는 과소비를 유도한다.

4)사회 가치관의 변질

5)각종 범죄발생

7. 현상에 대한 대안점

* 개인적인 측면

* 사회적인 측면

8.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상 : 명품선호현상이란

최근 극심한 불황의 여파 속에서도 명품소비에 대한 열기는 끊임없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경기부진으로 문을 닫는 가게가 속출하고, 소비는 바닥을 기는 세상에 유독 명품만이 ‘나 홀로 호황’이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루이비통코리아의 매출은 전년 대비 35.8%, 순이익은 92.7%나 급증했다. 페라가모, 한국로렉스, 구찌, 에르메네질도제냐 등 명품 브랜드의 매출액도 너나할 것 없이 상승했다. 명품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백화점 명품 매출도 쑥쑥 커가고 있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백화점 매출 증가율은 지난해에 비해 낮아졌지만, 명품의 매출 증가율은 16.1%로 타 부문을 압도하며 5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지속했다. 명품 시장이 커지자 백화점 들은 ‘럭셔리 이미지’를 앞세워 강북에서 ‘명품 전쟁’을 치르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명품은 사회 최상류층의 자기 과시에 불과한 것일까? 전문가들은 고개를 흔든다. 조선일보 곽명동 기자 글

한국의 명품 소비 증가는 젊은이들의 가세가 한몫했다고 지적한다. 명품을 구입하기 위해 난자를 파는 여대생, 왕따 당하지 않기 위해 고가 제품을 훔치는 고교생 등 명품 관련 뉴스는 끊이지 않고 등장한다. 고가품을 쓰면 자신이 다른 자아로 변한다는 환상에 빠진 일부 젊은 층의 명품 소비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기만족적이고, 유희적으로 변한다.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속옷도 명품이 아니면 입지 않는 중독자도 나오는 상황이다.

N세대에 이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세대가 바로 L세대(Luxury-Generation)라 불리는 명품족이다. 명품 족이란 고가의 수입 정장이나 가방, 구두 등의 액세서리 소비를 일상화하면서 명품소비를 통해 정체성을 찾는 젊은이들을 일컫는 말이다. 이들은 프랑스의 루이뷔통 가방이나 이탈리아의 페레가모 구두 등 명품을 사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한다. 그리고 한 달 에 20-30만원씩을 ‘명품계’라는 이름으로 모으기도 한다. 해외여행도 관광보다는 명품구매 위주로 스케줄을 결정해 명품샵을 도는 명품관광을 즐기는 것이다. 쇼핑이 주목적인 하나투어 도쿄 자유여행 상품의 이용객은 2003년 295명에서 지난해 5278명으로 3년 사이 17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곽현주. 「해외유명상품의 과시적 소비에 관한 사회학적 고찰」,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2. 김문조. “과소비의 사회적 고찰”, 『한국 사회학』21집 여름호, 1989.
3. 김종구.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 1997.
4. 김난도.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미래의창, 2007.
5. 네이버 지식검색/ 네이버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사회학] ‘명품’을 통해 고찰해본 한국의 상류층문화
  • 명품을 ‘시장’ 과 ‘소비행위’ 두 측면에서 살펴본다. 명품시장이라는 것은 전체 거시 지표의 맥락상에서 상당히 일탈된 부분이라는 것을 밝히고, 왜 그러한가에 대한 답변을 ‘소비 행위’ 라는, 정확히 말하자면 ‘과시적 소비’ 라는 선호체계와 ‘명품으로 충족되는 효용(utility) 라는 평면적 해석을 ‘소비 행위를 통해 드러나는 계급간의 분화 현상’ 이라는 사회학적 주제로 풀어내려 한다. 또한 한국 사회의 계급․계층 변화에 대한 짤막한

  • [사회계급계층] 우리나라의 신귀족 계급
  • 1999자기주택 소유 4.21 3.93 3.72 3.95대형제품 선호 3.62 2.88 3.09 3.57충동구매 2.48 2.26 1.96 2.25유명상표 선호 2.41 2.26 2 2.941997 1998년 2월 1998년 9월 1999자기주택 소유 4.21 3.93 3.72 3.95대형제품 선호 3.62 2.88 3.09 3.57충동구매 2.48 2.26 1.96 2.25유명상표 선호 2.41 2.26 2 2.941997 1998년 2월 1998년 9월 1999식생활 5.2 5.05 5.03 5.15의생활 4.83 4.77 4.68 4.87주거생활 4.85 4.98 4.85 4.9여가문화생활 4.04 4.29 4.16 4.34전체 소비생활 4.46 4.63 4.48 4.57소비생활 의식의 IMF 전후 시계열 분석

  • 명품선호현상의 실태와 문제점
  • 대학국어작문 소논문『명품』선호현상의 실태와 문제점목 차Ⅰ. 서론 Ⅱ. 명품소비의 실태1. 명품의 정의와 속성2. 명품소비의 현주소Ⅲ. 명품선호의 원인1. 과시적 소비의 근원2. 명품지향소비를 일으키는 사회적 배경Ⅳ. 앞으로의 대책1. 합리적이고 현명한 소비의식 정착2. 국내 브랜드의 발전Ⅴ.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지난 몇 년 사이 부쩍 자주 많이 쓰이게 된 단어 중의 하나는 명품이다. 백화점에 자리 잡은 수입 명품관, 인터넷의 수

  • [소비학] 명품 키즈시장(아동명품시장의 특징)
  • ▶ 주제선정 이유 - 출산율의 감소와 딩크족의 확산으로 아이는 인생에서 제1순위가 아닌 선택이 됨. - 내 아이 만큼은 남들과는 다르게 키우고 싶다는 젊은 엄마들의 명품 선호에 의해서 고품격, 고가격의 유아용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럭셔리(luxury) 베이비로 만들려는 부모들이 늘고, 특별한 아이를 만들고자 하는 부모의 과시욕은 곧 명품 유아제품으로 연결 됨. - 이에 착안해 부모들의 명품선호현상과, 이와 연관된 아동명품시장의 특징에

  • [대중문화] 명품열풍현상에 대하여
  • 현상 : 명품열풍이란극심한 불황의 여파 속에서도 명품소비에 대한 열기는 끊임없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경기부진으로 문을 닫는 가게가 속출하고, 소비는 바닥을 기는 세상에 유독 명품만이 ‘나홀로 호황’이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루이비통코리아의 매출은 전년 대비 35.8%, 순이익은 92.7%나 급증했다. 페라가모, 한국로렉스, 구찌, 에르메네질도냐 등 명품 브랜드의 매출액도 너나할 것 없이 상승했다. 명품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백화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