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정치사상] 국가, 정체 제 7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목 차
1. 현대 민주주의와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2. 플라톤이 제시한 교육 방식에 대한 논의
3. 칸트의 ‘철인왕’ 비판
- 본문내용
-
1. 현대 민주주의와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이상적인 현대 민주주의 국가 운영 원칙에 따르면 국가는 아래로부터의 힘에 근거하여 정치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플라톤의 철인치자론, 이상국가론은 현대 민주주의 국가 및 사회에 있어 적용되기 힘든 것이 논리적으로 마땅한 일이다.
동굴의 비유에서 드러나듯이 플라톤은 세계를 이분법적 사상을 통해 바라보고 있다. 진리를 깨달은 주체에게 어둠에 갇힌 객체는 무지한 대상이며 교육받아야 할 대상일 뿐 공존해야 할 대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이 때, 전자가 이데아에 가까운 이성, 정상, 선이고 후자가 감각, 비정상, 악으로 간주된다면 전자에 의한 후자의 계몽 혹은 정복은 극히 자연스러운 것으로 논리적 설명이 가능하다. 플라톤이 구상하는 이상적 국가 역시 위로부터 주어지는 통치자 중심의 국가 운영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이는 아래로부터 자생적으로 조직되는 대중들의 목소리를 수용할 수 없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그러나 실제 우리 사회에서 정치인과 국민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는 힘든 일처럼 보인다. 국민의 의사가 온전히 국정 운영에 반영되지는 않으며 때로 정치인들의 당파적인 싸움에 의해 국민 의사에 반하는 정책이 시행되는 경우도 더러 있다. 현대인들의 현실 정치에 대한 무관심은 이 같은 현상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원칙적 모순의 원인은 무엇인가? 또, 그 원인은 해결할 수 있는 것인가? 해결할 수 있다면 그 해결 상태는 지속 가능한 것인가?
2. 플라톤이 제시한 교육 방식에 대한 논의
(1)
플라톤은 동굴에의 비유에서, 동굴에 갇혀있는 수인들의 족쇄를 풀어 그가 도망가지 못하게 위로 비탈진 곳으로 끌어올려, 그가 햇빛에 나올 때까지 놓아 주지 않음으로써 ‘강제로’ 바깥 세계로 나아가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로 인해 가시적인 세계에서 가지적인 세계로 나아감으로써 참된 이데아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플라톤은 연령대 별로 시행해야 할 교육을 순서대로 제시하고 있으며(p495 각주74-75, 540a), 그에 따라 수호자 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한다. 하지만 536c를 보면 소크라테스는 “자유인은 어떤 교과도 굴종에 의하여 배워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 어떤 강제적인 배움도 혼(마음)에 머물러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이는 플라톤이 주장하는 교육 방법의 강제성과 자발성 대한 자체 모순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의 국가론을 나름의 방식으로 해석한 하이데거에 따르면, 그는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에 대해 수인의 족쇄는 스스로 풀어야 되며 그 과정은 너무 빠르지 않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타인에 의해 강제적으로 행해지는 교육은 진정한 교육이라 할 수 없으며, 이는 강제 당하는 사람에 있어서도 그 교육의 효과를 그대로 기대할 수 없다.
이를 바탕으로 플라톤의 자체 모순적인 태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며, 진정한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성격을 ‘강제성’과 ‘자발성’의 사이 어디쯤에 위치해 균형을 잡아야 할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