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국가와 공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이상국가
1) 이상국가의 정의
(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국가
(2) 현실 체제에서의 최선의 국가
2) 이상국가의 조건
3) 이상국가와 교육의 상관관계

Ⅱ. 본론
1. 폴리스국가의 교육제도 비판
1) 헬라스 국가들
2) 라케다이몬(스파르타식)
2. 왜 공교육이어야 하는가?
3.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
1) 목적
2) 대상
3) 교육제도 구상 단계
4) 방법
5) 내용(과목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1289a11 정체는 공직들이 어떻게 배분되며 국가의 최고 권력은 누가 가지며 각각의 공동체가 추구하는 목표(telos)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국가의 제도(taxis)인 반면, …(후략)…
- 『정치학』 4권 제1장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에서 군주정, 귀족정, 혼합정 그리고 이것의 세 가지 변형인 참주정, 과두정 그리고 민주정과 같은 정치체제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실제로 이 정체들은 많은 문헌들을 통해서 언급되고 다루어져 왔다.
그렇다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고자 했던,

이상국가란 무엇일까?
이상국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건들이 필요할까?
정치학의 7권과 8권에 걸쳐 이상국가와 교육을 함께 이야기한 까닭은 무엇일까?

이상의 질문들로 발표를 시작하고자 한다.


2. 이상국가

1) 이상국가의 정의

(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국가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으며, 인간 행위의 궁극적 목적은 선(善)이라고 생각되는 바를 실현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인간의 가장 큰 공동체인 국가의 목적 또한, 최고의 선을 추구하는 것이다. 국가는 훌륭한 삶을 위해 존속한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상국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


1280a25 국가의 목적은 단순한 생존이 아닌 훌륭한 삶을 제공하는 것이다. 단순한 생존이 국가의 목적이라면 노예들의 국가나 동물들의 국가도 있을 텐데 그런 국가는 있을 수 없다. 노예와 동물은 행복(eudaimonia)에도, 자유로운 선택(proairesis)에 근거한 삶에도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정치학』 3권 제9장


1323b21 이와 관련된, 달리 증명할 필요가 없는 명제는 최선의 국가는 행복하고 잘나가는 국가라는 것이다.
- 『정치학』 7권 제1장

1328b33 여기서 우리의 관심사는 최선의 정체, 즉 국가가 최대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정체인데, …(후략)…
- 『정치학』 7권 제9장

1332a3 최선의 정체란 국가가 가장 잘 다스려지는 정체이고, 행복에 이를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국가가 가장 잘 다스려지는 국가이므로…(후략)…
- 『정치학』 7권 제13장














참고문헌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이창우․김재홍․강상진 역, 이제이북스, 2006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천병희 역, 숲, 2009
 
- 김재홍,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정치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교육>과 <공교육>의 이념』, 시민과 세계 제14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사이버(인터넷) 이용(커뮤니티, 게임, 음란물, 채팅)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 및 장단점 분석
  • 이상 의미가 없다. 또한 교재 중심의 강의식 교육과 암기를 통한 단순 지식습득 여부를 판단하는 교육평가체계는 사이버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다. 오늘의 청소년들을 가르치고 올바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교사의 의식의 변화가 요구된다.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심리에 대한 고찰이 교육 현장에 필요하다.2) 시대에 적용되는 기독교 교육마틴 부버는 “그 시대에 진실하며 그 시대에 적용되는 교육, 즉 인간을 그의 세상과의

  • [교육학] 2002년도 교육학 문제 풀이
  •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으로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 각 부분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해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⑶ 문화재생산이론 : Bourdieu는 문화자본의 세대전수로, 부모세대의 생활양식과 제반 경험이 자식세대에 전수되는 것을 의미한다.⑷ 상징적 상호작용론 : 일상적인 상호작용이나 커뮤니케이션 안에서 상호성을 중시하여 공동적으로 구성되는 사회적 세계를 만든다고 본다. 학습자는 자신

  • 자율형 사립고에 대해 - 롤즈와 드워킨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본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분석 및 평가
  • 참고논문변종헌(1998), 민주주의 에서의 중첩적 합의와 민주시민교육, 한국국민윤리학회김비환(2002), 현대자유주의적 평등론의 역사적 의의, 한국법철학회박소영(2008), 방과후 학교와 EBS 수능 강의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 한국교육개발원3.발표자료교육인적자원부(2004),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해설자료」교육과학기술부(2008), 「자율형 사립고의 운영 및 규칙 방안 보도자료」교육인적자원부(2004), 「교육정책 동향정리자료」

  • 교육학의 이해 보고서
  • 이상에서 살펴본 내용에 입각하여, 새롭게 교육학과 교육실천의 관계를 정리해 보면 그림 1-3과 같다. (81쪽)교육학과 교육실천을 분리하지 않기 위해서는 상호 관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론의 실천화’와 ‘실천의 이론화’가 추구되어 왔는데, 각각이 일방적으로 주장된 경향이 있었다. 그 결과 ‘이론의 실천화’는 이론에 의한 ‘실천의 해석’으로 끝나버리든가, 실천이 이루어지는 맥락을 무시한 ‘이론의 강압(押し付け)’

  • 부모교육의 목표와 활동
  • 이상 : 아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 변화 요구>> 중요한 판단 할 수 있는 인식력 가짐 - 아동구호활동 : 홀아비, 과부, 고아 등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및 현황▶ 고려시대- 불교 중심사회 : 자녀 양육 및 교육에 영향 - 아동기를 15세까지로 봄    (3세, 10세, 15세 이하로 연령단계를 세분화하여 각기 다른 사회적 의미부여) 아동의 생득적 능력 중요시(태몽중시, 어렸을 때 모습으로 장래의 성장 예견) 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중요시 (규범 가르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