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대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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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독일의 교육제도

Ⅱ. 본 론
(1) 독일의 대학교육
(2) 독일의 대학교
(3) 한국 대학교육과의 비교

Ⅲ. 결 론
(1) 독일 대학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에는 우리나라에 만연하고 있는 입시지옥이란 말이 없다. 교육의 평등을 실천하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독일의 교육제도는 미국과 같이 엘리트를 길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 라 누구나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도록 만들어 놓았다. 교육은 상품이 아니므로 누구에게나 동등한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독일에는 소 위 명문대학과 같은 학교의 서열이 없고 모든 학교가 평준화 되어 있다. 또한 독일의 교 육은 주정부의 관할 하에 실시되고 있어 각 주의 특성을 살리고 있다. 학교수업료는 초 등학교부터 대학원, 박사과정까지 전액 무료이다. 독일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취학 전, 초 등, 중등교육 등 단계별로 살펴보자면,

① 취학 전 교육
취학 전 단계로서 유치원은 독일 교육의 전통이다. 유치원은 의무화되어 있지 않으나 놀 이 중심의 사회성 함양을 목표로 오전 시간에 개원되며 종일 운영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병설 기관으로 탁아소도 운영하고 있다.

② 초등 과정(초등 학교)
의무교육 단계로서 당해 연도 6월 30일까지 만 6세가 되는 아동이 입학 대상이다. 능력 에 따라 5∼7세부터도 가능하며 신학기는 9월 1일에 시작한다. 초등 학교는 공·사립으로 구분되지만 사립학교는 몇 개 밖에 없다. 초등 학교는 4년간의 교육과정이지만 브레멘, 베를린, 함부르크에서는 6년간으로 되어 있다. 초등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학교 수업에 흥 미를 가지도록 지도하고 상급학교 진학에 대비하도록 기초 교육을 실시하는 곳이다.
참고문헌
- 인터넷 블로그
http://cafe.naver.com/insidercaf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51
http://blog.naver.com/ipang?Redirect=Log&logNo=40071697019
http://cafe.naver.com/goje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2
http://maincc.hufs.ac.kr/%7Edeu/sub/youhak/yc6.htm
http://cafe.naver.com/goje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2
http://blog.naver.com/ekim85?Redirect=Log&logNo=140011325380
- DAAD : 독일 학술 교류처
-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이야기②, 거름, 2000, pp.223~240
- 김흥현, 독일인과 한국인의 궁합, 움직이는 책, 1996, pp.19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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