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프로스포츠에 대한 국내의 경쟁법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스포츠에 대한
국내의 경쟁법 적용
목 차
Ⅰ. 서설 1
Ⅱ. 프로스포츠와 경쟁법 1
1. 경쟁법의 개념 1
2. 프로스포츠와 경쟁법상 쟁점 2
3. 프로스포츠에 대한 OECD국의 경쟁법 적용 3
Ⅲ. 프로스포츠에 대한 국내의 경쟁법 적용 4
1. 프로스포츠관련 국내의 경쟁법 체제 4
2. 프로스포츠관련 판례 6
가. 판례1: 아마추어 배구선수와 노무공급계약 6
1) 사건개요 6
2) 판결 7
3) 판결의 의미 7
나. 판례2: 프로축구선수의 근로자 여부 7
1) 사건개요 7
2) 판결 8
3) 판결의 의미 8
다. 판례3: 프로야구선수의 법적 성격 9
1) 사건개요 9
2) 판결 9
3) 판결의 의미 10
라. 행정해석 10
Ⅳ. 결론 10
※ 참고문헌 13
Ⅰ. 서설
현대스포츠는 대중화, 상업화, 조직화 등의 경향을 보이며 문화적 인프라로서 비생산적이고 소비적이나 결국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건강, 신체발달, 여가선용에 기여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산업, 특히 프로스포츠산업이 전통적인 산업과 마찬가지로 경쟁법의 적용대상이 되고 있다, 김용섭, “ 스포츠 행정법의 현황과 과제”, 스포츠와 법, 한국스포츠법학회, 2000. 2, 915면.
이와 관련하여 OECD경쟁법정책위원회(Committee on Competition Law and Policy: CLP)는 1996년 10월에 ‘스포츠관련 경쟁이슈’를 주제로 한 원탁회의를 개최하여 주요 회원국의 프로스포츠에 대한 경쟁법 적용사례를 발표하고 토론결과를 1997년에 발간하였다. OECD/GD, Competition Issues Related to Sports, 1997, p. 128.
우리나라에서도 공정거래위원회가 불공정한 야구제도에 대하여 공정거래법과 약관규제법을 적용함으로써 프로야구에 대한 공정거래법 적용관련 공정거래위원회 의결로 의결 제2001-30호(2001. 3. 9), 약관규제법 적용으로는 의결 제2001-056호 등이 있다.
프로스포츠산업에서의 경쟁법 이슈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김원준, 프로스포츠와 경쟁법: OECD국의 사례평가 및 시사점, OECD 연구시리즈 01-04,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2, 14면.
이러한 국내외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OECD에서의 프로스포츠의 경쟁법상 쟁점 및 OECD국에서의 경쟁법 적용에 대해 검토하고 국내 프로스포츠관련 경쟁법 적용 사례 등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프로스포츠에 대한 경쟁법 적용시 그 시사점을 얻고자한다.
이를 위해 검토범위로 경쟁법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프로스포츠관련 경쟁법의 개념, 프로스포츠관련 국내 경쟁법체제, 스포츠관련 국내 판례 등 프로스포츠에 대한 국내의 경쟁법 적용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Ⅱ. 프로스포츠와 경쟁법
1. 경쟁법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 세계 반도핑 규약과 미첼 리포트를 통해 본 도핑의 법적 성질
  • 대한 손상을 입었다. 이에 중국은 국가에서 도핑 방지법을 도입, 도핑을 엄격히 처벌하고 있다 “중국 한약재 관련,국제적 물의” 『스포츠 조선』1995. 8. 31.3. 금지약물의 종류 손석종, 『스포츠법학』, 태근출판사, 2000. pp89 참조 가. 흥분제 : 암페타민, 메스암페타민, 에페드린 등이 있으며 피로를 덜 느끼고 감각이 예민해지며 정신운동이 활발해짐. 장기간 복용할 경우 과민성 신경쇠약, 불면증, 심장병 등을 일으킨다.나. 마약성 진통제 : 진통작용

  • 국내 스포츠 마케팅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스포츠는 단순한 일과성 이벤트가 아닌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여가활동이며 비즈니스의 수단이 되고 있다. 국민들은 스포츠를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 자긍심 함양, 여가선용 등의 다양한 개인목적을 달성하며 기업들은 자사의 이미지 고양이나 제품판매를 프로모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현대의 스포츠는 곧 새로운 비즈니스” 이는 여가 시간의 증가 및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개인 소비지출의 증가 생활양식의 변화 등에 따른 것으로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프로그램 형태가 어떤 것인지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자그마한 것부터 빠짐없이 챙기는 습관이 바람직하다.(5) 최대한 깔끔하게 작성해라지나치게 많이 열거된 경력은 오히려 인사담당자를 혼란스럽게 한다. 특히 표지나, 쓸데없는 그림으로 분량을 채운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의외로 자신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구직자가 많다. 전체적으로 정돈된 자기소개서가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 21c 스포츠 마케팅의 과제
  • 스포츠의 이미지 및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다섯째, 스폰서십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와 특성을 통해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독점권을 확보하는 경우 타경쟁사를 제압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3. 스포츠마케팅의 목표현재 국내의 많은 기업이 스포츠 마케팅 분야에 참여하고 있으나 그 내용면에서 볼 때, 아직은 미숙한 점이 많다. 스포츠 스폰서십은 기본적

  • 『 취업의 문이 넓어진다. 』 회사별 합격한 우수 자기소개서 예문 BEST 50...
  • 프로페셔널을 지닌 사람이 되자 언젠가부터 제 마음속에 와 닿은 말이었습니다. 새로운 길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열정이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방대학교를 2년간 다니면서 가장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고 그 길을 가기 위해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깊이 생각한 끝에 편입이라는 남다른 도전을 했고, 그 도전에서 작은 성취감을 얻었습니다. 그 때의 성취감은 제게 도전에 대한 열정과 프로가 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게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