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인기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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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기요인 분석

1. 패러디
1) 포맷의 패러디
2) 특정 소재의 패러디
3) 관습적인 말의 패러디

2. 캐릭터 구성
1) 캐릭터의 진화
2) 상호보완적인 캐릭터 구성

3. 자막
1) 출연자의 발화 제시
2) 출연자의 캐릭터 강화
3) 제작자의 의도적 제시

4. 사회 참여
1) 공익적인 노력
(1) 도전을 통한 의미 전달
(2) 소외계층에 대한 애정
2) 사회비판적인 요소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무한도전의 인기요인으로는 사회 참여적인 시선, 개성 있는 캐릭터, 참신한 패러디, 독특한 자막, 다양한 포맷을 통한 진행방식, 출연진의 역량, 제작진의 노력 등이 있다. 이 글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크게 패러디, 캐릭터 구성, 자막, 사회 참여의 4가지 부분으로 범주화하여 각각이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1. 패러디

패러디: 특정 작품의 소재나 작가의 문체를 흉내 내어 익살스럽게 표현하는 수법.
또는 그런 작품.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패러디란 특정 작품의 소재나 문체와 같은 부분적인 요소를 흉내내는 방식과 작품 전체의 형식과 아이디어를 빌려오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무한도전은 꽃보다 남자 패러디, 빅뱅 패러디, 소녀시대 패러디 등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을 통해 갖가지 패러디를 선보이고 있는데, 이를 포맷 자체를 패러디한 경우와 특정 소재를 패러디한 경우, 관습적인 말을 패러디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포맷의 패러디

(1) ㄱ. mbc라디오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 무한도전 ‘벼농사’ 편 中 ‘우리의 소리를 찾 아서’
ㄴ. mbc텔레비전 '강변가요제' , '대학가요제‘ → 무한도전 ’듀엣가요제‘ 편
ㄷ. 영화 ‘쿨러닝’ → 무한도전 ‘봅슬레이’ 편
ㄹ. 미국 fox사 ‘프리즌 브레이크’ → 무한도전 ‘여드름 브레이크’ 편

ㄱ과 같은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무한도전은 포맷 자체를 그대로 가져와서 패러디를 한다. 본래,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가 공익적이고 정보 전달적인 측면인 강하였다면, 이것을 무한도전은 멤버들이 직접 입으로 소리 내는 퀴즈를 푸는 형식으로 패러디하여 웃음의 한 측면으로 활용하였다. ㄴ도 역시 같은 방송사를 패러디한 경우이다. ‘강변가요제’의 포맷을 따와 예능의 형식으로 바꿔 ‘듀엣가요제’로 재탄생 시켰다. 원래의 강변가요제가 공인된 심사위원들이 재능 있는 신인들의 음악에 점수를 매기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면, 듀엣가요제는 각양각색의 심사위원들이 등장해 무한도전 멤버들이 부른 노래에 점수를 매기는 형식으로 패러디되었다.
ㄷ과 ㄹ을 통해서는 무한도전이 패러디의 범위를 더 넓힌 모습을 볼 수 있다. 듀엣가요제가 강변가요제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듯이 봅슬레이 편 역시 영화 ‘쿨러닝’에서 기본 아이디어를 가져온 것이다. 방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드라마나 영화에 이르기까지 장르와 형식을 넘나드는 전 방위적인 패러디는 정체된 포맷을 유지하는 여타 예능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에 기여하고 있는데, 6월 20일과 27일에 걸쳐 방영된 여드름 브레이크 편 역시, 미국 폭스 사의 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를 패러디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남일,「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에서 웃음유발의 정치성 :MBC-TV <무한도전>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22-6, 한국방송학회, 2008.11.30.
변영수,「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난 자막의 표현 형식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겨레어문학』41, 겨레어문학회, 2008.
안진용,「예능의 법칙 ‘대결을 펼쳐라’」,『한국일보』, 2009.11.17.
하어영,「‘대본 없는 시트콤’ 전이 리얼 버라이어티 ‘제2 전성기’」,『한겨레신문』, 2009.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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