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리콜 사태로 본 미국사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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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도요타 리콜 사건 주요 일지
2.도요타 리콜 사태와 다른 미국기업의 리콜 사태 비교분석
3.도요타 리콜 사태에 대한 미국 시민의 태도와 국민성
4.미국 시장의 판도 변화
본문내용
▶품질관리에 소홀.
▶소비자의 리콜 요구를 무시, 회사 안팎의 조언도 못들은 체하며 문제점을 알고도 감추다가 강제 리콜을 당함.
▶오너가의 경영인이 직접 나서서 문제를 해결, 경영재건계획(Ford management restructuring plan) 또는 ‘글로벌 품질 특별위원회(Global quality special task force)'를 만들어 위기를 극복.
미쓰비시 자동차
리콜사태
바퀴 결합부 설계 미스로 인한 사건과 결함의혹이 커져가던 2002년,2년 뒤 한 주부가 튀어나온 바퀴에 맞아 숨지게 되면서 미쓰비스-후소 상용차회사는 결함과 그 결함의 은폐를 인정.
이후 미쓰비시-후소 상용차는 물론, 미쯔비시까지 일본국민을 비롯한 모든 소비자에게 냉대 받음.
미쓰비시는 리콜의 은폐로 판매 감소, 비윤리적 기업으로 낙인. 인원감축 및 공장폐쇄 등 큰 피해를 봄

NBC방송 '투데이쇼(Today Show)사과와 개선을 약속하며 뒤늦은 미국 소비자 달래기에 나섬
도요타의 '미국 소비자 달래기'는 인쇄매체에서도 이어짐 ▶미국의 20개 주요 일간지에 이번 리콜 사태에 대한 자사의 입장을 담은 전면광고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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